▲ 신품종 ‘두리무궁화’
녹색 잎만 있는 일반 무궁화와 달린 흰 테두리를 둘러 관상 가치를 돋궈준 신품종 ‘두리 무궁화’가 개발됐다.

전라북도 농업기술원은 녹색 잎에 흰색 테두리가 선명한 신품종 무궁화 ‘두리’를 국립종자원에 품종 출원, 조만간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두리 무궁화는 잎이 녹색인 일반 무궁화와 달리 흰 테두리를 두른 무늬종 잎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무늬종 무궁화는 비국에서 육성한 Purpurea 품종을 1997년 성균관대에서 ‘비단’으로 이름을 바꿔 도입, 재배했던 것이 유일했다.

이번에 개발된 두리는 토종인데다 꽃과 잎의 무늬를 동시에 관상할 수 있는 무궁화다. 꽃 크기는 5~6cm 정도로 작으나 꽃잎 모양이 안정적이고 종자결실이 거의 없는 다화성이며 꽃피는 일수가 길어 오래도록 꽃을 즐길 수 있는 등 여러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췄다.

또한 추위에 견디는 힘이 강하여 우리나라 전국 방방곡곡에서 재배가 가능하여 조경 및 분화용으로 우수하다.

두리라는 명칭은 태극전사 ‘차두리’처럼 세계에서 통할 수 있는 품종이 되길 바라는 마음과 잎에 흰갓줄(복륜) 무늬와 녹색 잎 둘이 영속적으로 유지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길 바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진성용 전북 농업기술원 실장은 “무궁화 신품종 육종에는 5~7년정도 소요되나 방사선, 화학약품 처리로 육종기간을 단축하여 다양하고 우수한 무궁화 신품종을 육성, 대량 번식할 계획”이라면서 “향후 관공서 및 일반농가에 보급해 국화인 무궁화를 국내외로 홍보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