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의 천리포수목원(이사장 이은복)이 오는 10월 28일까지 ‘2012년도 수목원전문가 교육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수목원 및 식물원 전반에 걸친 이론교육과 실무를 실습함으로써 전문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추진하고 있다.

교육은 실습위주이며, 매주 팀별 순환 실습과 심화학습으로 선진지 견학, 초청특강, 야외 식물 관찰, 프로젝트, 실습일지, 텃밭가꾸기, Plant I. D. Test 등을 통해 수목원에 관련된 폭 넓은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지원자격은 ▲원예, 조경, 산림자원, 생물학과 등 식물 관련학과 전공자 ▲4년제 대학 2년 이상 교육 이수자(전문대 졸업자 및 휴학생, 졸업예정자 포함) ▲농과계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실무 경험이 2년 이상인 자 ▲수목원·식물원 원장 및 식물관련 농장 장의 추천을 받은 자 ▲관련단체 및 관련업종 종사자(NGO, 조경회사, 종묘회사) 등이면 가능하다.

신청은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되고, 심사는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을 통해 오는 11월 25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모집인원은 15명 내외이며, 교육과정 1년을 이수한 교육생에게는 수목원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교육기간 중에는 식사보조비가 지급된다.

천리포수목원 관계자는 “최근 자연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수목원·식물원 운영이나 식물관리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며 “천리포수목원의 교육생은 전원이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만큼 취업을 준비하는 휴학생이나 식물 관련 전공자들이 전공은 물론 실습 경험을 토대로 수료 후 국내 수목원·식물원 및 전공 관련업체 취업과 외국 식물원에 연수 기회는 물론 자기 자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한편, 천리포수목원에서 진행하는 ‘수목원전문가 교육과정’은 지난 2009년 산림청으로부터 국내 유일하게 인증을 받았으며, 매년 10명의 교육생을 발굴해 지금까지 총 154명을 배출한 바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천리포수목원 교육팀(041-672-9983)으로 문의하면 된다.

▲ 수목원전문가 교육과정 교육생모집 포스터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