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젊음·창의·융합’을 주제로 ‘창의도시 대구’를 모색하는 젊음의 축제인 ‘2011 디자인 대구’ 행사를 이달 1일부터 6일까지 대구스타디움 VIP라운지에서 개최한다.

변화와 창의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젊은 대학생들이 주도하는 이번 행사는 ▲디자인 대구 아카데미 대학축제 ▲2011 대구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 전시회 ▲2011 디자인 대구 포럼 등 관련 분야 전문가는 물론 전 시민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전시회와 포럼 등으로 구성했다.

우선 ‘디자인 대구 아카데미 대학축제’는 독립된 학문을 연구하는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이 서로의 아이디어와 수업결과를 전시해 전공 간 소통의 기회를 갖는 대학수준의 학술축제다.

올해 전국에서 최초로 시도돼 7개 대학 31개 학과, 57개 수업이 신청하는 등 참여열기가 뜨거웠으며, 참가전공도 도시설계에서부터 건축·조경·디자인·사진영상·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또 ‘공공디자인 공모전 전시회’는 기존의 전문가 위주의 공모에서 벗어나 관련 분야 전문가는 물론 일반시민, 어린이들이 대구의 경관자원에 대해 새롭게 제안한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심사해 그 수상작품들을 전시한다.

이와 함께 ‘디자인 포럼’은 2011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통해 새롭게 재평가된 도시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대구를 젊음이 넘치고 청년들이 모이는 창의적인 도시로 만들어가기 위해 관련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초청해 다양한 의견과 토론의 기회를 갖는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승효상 이로재 대표가 ‘도시와 디자인’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어서 관련 전공의 학생들은 물론 시민들이 도시와 디자인에 대한 철학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