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 유난히 강한 폭우가 전국을 휩쓸었다. 3~4일 만에 700mm 가량 쏟아지는 등 기록적인 폭우도 두 차례 이상 발생했으며 시간당 30mm 이상의 기습폭우는 65차례나 이어졌다. 이로 이해 서울, 춘천 등 곳곳에서 대형 산사태가 벌어져 재산피해뿐 아니라 인명피해까지 발생했다.
그러나 이 거친 폭우가 기회를 준 기업도 있었다. 바로 창조조경(주)(대표 최윤택)이다. 이 회사는 촘촘히 균형 있게 짠 황마실을 이용한 네트에 씨줄을 엮어 절·성토 경사면을 덮어 빠르면 2주 내 발아·녹화시키는 씨줄네트를 개발했다.
초기 납품처를 찾지 못했던 이 제품이 폭우피해를 입은 법면녹화지에 대체 제품으로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점점 업계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특히 이 제품은 마사토, 절토부 등 토양이 쉽게 유실될 우려가 큰 장소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기존 제품 대비 시공가격은 줄이면서도 토양유실방지 및 녹화효과는 높다는 점이 인정받았던 것이다. <편집자 주>

 


 
‘씨줄네트 녹화공법’이란, 네트에 씨줄을 엮어 절·성토의 빠른 녹화를 유도하는 신녹화공법이다. 씨줄은 각종 종자(씨앗 25g/㎡ 이상)와 생장촉진제, 비료, 보습제, 상토 등을 얇은 부직포로 쌓아 네트에 일렬로 엮는다. 이로써 시공 초기에 씨앗이 흘러내리거나 유실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보습·보온까지 얻을 수 있어 조기발아를 돕고 녹화공기를 단축시켜준다.

천연식물인 마에서 추출한 섬유질인 황마실을 이용한 네트는 널리 쓰이는 코아 소재보다 부드러워 움직임이 자유롭고 인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소재가 부드럽기 때문에 경사면 토양과의 밀착도가 높으며 토양 유실방지 효과도 탁월하다. 또한 분해가 빨라 쉽게 유기질 비료로 변한다. 황마실의 두께는 0.2~0.5cm 가량으로 설치 장소별 세로와 가로선의 모양과 선 두께를 다르게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시공도 간단하다. 시공 전 우선 면을 정리한다. 쇄골된 부분 등을 부드럽게 메우고 평평하게 다듬는 과정이다. 이후 씨줄이 달린 황마네트를 깔고 핀으로 고정하고 살짝 복토하면 시공은 끝난다.

현장마다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특별한 장비가 필요 없으며 일반적으로 1000㎡를 시공할 경우, 6인 1조 기준으로 하루면 시공을 마칠 수 있다.

이 제품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알려지게 된 계기는 지난해 폭우 때였다. 최윤택 대표는 “지난해 여름 다른 공법으로 시공했던 현장들 중 하자가 발생한 곳이 수두룩했다. 그러나 씨줄네트가 시공된 곳은 그 폭우에도 버티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타 공법으로 추진했던 현장의 경우 쇄골 현상이나 네트 사이로 토양이 유실되는 등의 문제점이 드러났으나 이 제품은 흙을 꽉 잡아줘 마사토에서도 유실되는 토양이 거의 없었다. 예상치 못한 많은 비가 쏟아진 것이 검증 기회가 된 것이다.

“초기에는 어디든 찾아가 욕심 없이 그냥 제품에 대한 브리핑만 했다”는 최 대표는 “반영이 아니라 기존 공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꾸준히 설명한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한 번의 시험이 더 큰 효과를 올렸던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기회가 돼 시공현장을 점차 늘려갈 수 있었다. 지난해에는 이 제품을 보완한 씨줄토까지 공급하기 시작했다.

씨줄토, 펄프·비료 혼합한 피복재 ‘식재면 보강’
2011년 ‘황마네트와 펄프를 이용한 친환경 사면녹화’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특허를 받은 씨줄토는 씨줄네트를 보완, 종자 발아율을 높인 신제품이다.

녹생토와 비슷한 방식으로 네트를 설치한 후 흙과 부엽토, 종자, 펄프 등을 섞어 두껍게 살포하는 방식이다. 인건비는 줄이고 발아율은 오히려 높일 수 있게 된 것이다. 가격까지 낮췄다.

시공방법은 가로라인과 세로라인을 일정한 간격으로 촘촘하게 연결시킨 황마네트를 고정핀으로 설치한 후 이 위에 펄프와 생장촉진비료, 종자 등을 0.5~2T 가량 살포하면 된다.

고정핀을 이용해 고정한 네트가 사면 토사의 흘러내림을 막아주고 이 위에 살포한 토양이 식재면을 보온, 보습을 유지해주며 토압이 강소돼 발아가 촉진되는 것. 덕분에 시공 인력이 줄어들고 보다 빠른 녹화가 가능해졌다.   [ 창조조경(주) 전화 : 033-251-1587 ]

씨줄네트 시공방법 
▲ ① 씨줄네트 완제품











▲ ② 흘러내리는 토사면











▲ ③ 면 정리 후 씨줄네트 시공











▲ ④ 씨줄네트 식재 후 사진












씨줄토 시공방법
▲ ① 황마식생네트설치












▲ ② 씨줄토 살포











▲ ③ 살포 현장











▲ ④ 씨줄토 식재 후 사진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