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명 해모로아파트에 조성된 이포레 조합놀이대

‘가이아’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땅의 여신이다. 대지와 씨앗를 다루던 여신 가이아(Gaia)는 인간에게 이로움을 주는 역할을 하며, 인간을 위하는 신 가운데 한명이 되었다. 하지만 인간은 인간만을 위한 무분별한 난개발로 자연 파괴의 재앙을 초래하게 되었다.

‘공생과 보완’ 이 명제는 (주)가이아글로벌(사장 신정식)이 생태를 보존하며, 기업성장을 일구는 핵심 모토이기도 하다. 가이아글로벌은 미래전략사업으로 8가지 분야를 추진하고 있다. 인간이 자연과 공생하는 길을 다양한 방법으로 모색 중이다.


자연 그대로의 모습 담은 놀이시설

가이아글로벌의 놀이시설 브랜드 이포레 e-fore는 친환경 자연원목을 사용한 명품 놀이시설물이다.

2002년 독일 직홀츠(SIK-HOLZ) 놀이시설물을 완전한 형태로 국내에 수입해 유통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원목만을 수입하고, 제품 디자인과 설계, 시공을 모두 독자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포레 놀이시설물은 설계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엄격한 유럽 시설물에 부합하는 기준을 제공해 사용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이에 가급적 자연소재를 그대로 사용하고, 색상도 너무 알록달록하지 않고 자연스럽다. 디자인은 기존 천편일률적인 모양에서 벗어나 어름치, 돌고래, 다람쥐집 등 다양하다.

아포레 놀이시설물에 사용되는 원목은 3년 이상 방부처리하지 않고 자연건조한 1등급 아까시 원목과 무독성 천연스테인만을 사용해 고품격 질감을 뽐내고 있다. 사용되는 안료는 납, 카드뮴이 들어있지 않은 광물성 안료나 천연진액, 식물성 기름, 흙 등의 무독성 안료로 만든다.

또 원목의 곡선을 최대한 활용하여 경직되지 않은 자연스러움은 정감있고 아름다운 옥외환경을 제공하는 동시에, 창의적인 놀이활동을 유도한다.

이렇듯 우수 신기술을 놀이시설물에 적용해온 가이아글로벌은 연구노력을 인정받아 세계조경가협회(IFLA)로부터 2005, 2006 양주자이 대상과 2011 일산자이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가이아글로벌은 처음 직홀츠사의 놀이기구를 수입했을 때처럼 현재 설계를 할 때도 유럽 규정인 ‘DIN EN 1176 1-7’에 버금가는 까다로운 안전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품질면에서도 ‘DIN EN ISO : 9001 : 2000’ 관리시스템을 확고하게 통합하여 설립이후부터 지금까지 소비자 안전을 위해 작업을 해 온 노하우가 있다. 


가이아를 만나면 미래가 보인다 
 
친환경 합성목재 ‘G-Wood’
G-Wood는 50% 이상의 천연목재 파우더와 고분자 합성물을 최신첨가제로 결합한 새로운 친환경 목질복합제품이다. 목재의 장점인 가공성을 유지하면서도, 단점인 썩거나 변색, 뒤틀림, 갈라짐과 같은 변형이 거의 없다. 또한 치수안정성, 내구성, 내열성, 내한성, 내수성이 우수하여 옥외에서도 안정된 품질을 유지한다.

G-Wood는 옥외공간 어디에서나 자연스러운 질감으로 고급 이미지를 연출한다.

 
친환경 탄성·투수 고무칩
‘러버아트 Rubber Art’ 는 재생고무를 활용한 투수성 포장재로, 어린이 놀이터나 운동시설, 조깅코스 등에서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환경친화형 포장재로, 도시 미관을 아름답게 가꿔 나갈 수 있는 바닥포장 소재로, 주제공간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 및 그래픽을 제공한다.

친환경 휴게시설
NEO(네오)는 새로운 생태적 접근을, MAS(메스)는 사람과 공간(Man and Space)을 뜻한다.

자연과 동화를 추구하는 환경 디자인으로 제작된 네오메스는 사용자 누구든지 시설물에서 최대한의 편안함과 자유로움을 누릴 수 있도록 고려한다.

네오메스는 네오메스 공공시설물에 연세대학의 고령친화형 놀이시설물, 운동시설물, 디자인시설물의 기술력과 감각을 더해 새로운 시설물 브랜드로 거듭난다는 구상이다.

새덤파고라는 대지의 자연을 공간 위로 유도하여 신선하고 포근한 그늘을 사람에게 제공하는 친환경 파고라다.

수질정화 바이오필터 시스템
‘BIO Crystal Pond’ 는 수질정화필터 내부의 미생물에 의해 바이오매스 형태로 고정된 무기염류가 연못의 물질순환 고리 밖으로 완전히 배출되므로 연못의 조류 발생을 근본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하나의 필터가 자연 상태의 습지 토양처럼 호기성 미생물과 혐기성 미생물 모두에게 최적의 서식 환경을 제공하여 미생물의 수질정화 작용이 극대화된다.

친환경 투수 흙포장재

 ‘dispo’ 는 가이아글로벌 보도용 친환경 투수 흙포장재는 고기능 충전재 사용으로 투수성과 무세관 현상 우수 공극이 많은 혼합광물 추가로 물의 저장능력이 뛰어나다. 먼지발생이 없으며, 우수 시 배수가 원활하여 웅덩이가 생기지 않는다.

잔디용 투수 흙포장재에는 점토에 고품질 바닥재와 퇴비로 구성된 이탄 보충재가 혼합되어있다. 이로써 잔디 성장을 촉진하고, 쇄석과 모래의 함량이 높아 투수성이 뛰어나다. 건조방지를 위해 다공질 광물을 첨가하였다. 주로 잔디 주차장, 잔디광장, 긴급차량 진입로에 사용된다.

분산형 빗물관리 시스템
분산형 빗물관리 시스템 ‘ENREGIS’ 는 비가 내린 장소에서 빗물을 모아 적정수질로 정화하여 화장실, 청소, 세탁, 조경용 관수, 수경시설, 생태연못 등에 사용하거나 땅속으로 침투시켜 자연스러운 물순환이 이뤄지도록 한다. 분산형 빗물관리 시설을 통해 물과 에너지절약 뿐 아니라 하수관망의 부하를 낮춤으로서 하수시설 건설비용을 절감하고, 하천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지하수 충전으로 대체 수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무관수 옥상녹화 시스템

‘그린비즈(greenbiz-G)’ 는 다육종식물인 ‘세덤’과 보수성·투수성이 우수한 미세공극 구조의 특수 세라믹 소재를 결합한 무관수 옥상녹화 시스템이다.

그린비즈 기초블럭의 미세한 공극 구조가 식물에 필요한 수분을 저장하며, 최적의 습윤상태를 유지한다. 무독성 소재로 사용 후 블록을 잘게 부셔서 토양으로 되돌릴 수 있다.

또한 지붕온도의 상승과 방열을 방지하여,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

방수층을 보호함으로써, 지붕의 수명이 길어질 뿐 아니라 건물의 내구성도 향상된다.

50cm 규격사이즈는 무관수 옥상녹화 시스템 ‘greenbiz-G’의 장점이다.

(주)가이아글로벌 주요 수상내역
* 독일 IF Design Award 2012 수상
* Good Design 인증 디자인벤치
* 경기도어린이와 함께하는 공공디자인공모전 ‘우수상’
* 연세대학교 ‘고령친화형 조성가이드라인 국가사업’ 디자인 작업 진행 중
* 한국디자인진흥원 공인 종합디자인 전문회사 승인
* 친화형 조경설계 및 스포츠시설 설계(문광부)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