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 12경 서문시장

▲ 대구 12경 신천

대구12경은 대구광역시를 대표하는 도시경관 12곳이다. 대구시는 지난해 10월 시민선호도 조사 및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대구12경을 선정했다.

▲ 대구 12경, 1경 팔공산, 2경 비슬산, 3경 강정보, 4경 신천, 5경 수성못, 6경 달성토성, 7경 경상감영공원과 옛골목, 8경 국채보상공원, 9경 동성로, 10경 서문시장, 11경 대구타워, 12경 대구스타디움

▲ 대구12경 아이콘


디자인총괄본부 추진 도시디자인 사업

1. 도시환경정비사업 추진
도시환경을 개선ㆍ정비하여 아름답고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대구시를 방문하는 내외국인에게 깨끗한 도시이미지를 부각시키고 가로경관 사업의 실시로 우수경관을 창출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

2. 대구관문 환영홍보물 설치
KTX 및 경부고속도로에서 대구로 진입하는 관문에 지역출신 유명 인사를 모델로 친근한 환영문구의 홍보물을 설치하여 대구를 찾는 내방객들에게 글로벌 대구의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

3. 2012 디자인대구 포럼 운영
도시디자인 정책 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현안사항을 토론하고 대안을 도출하는 등 도시디자인의 씽크탱크 역할 담당
구성 : 총 20명 정도(공무원, 관련분야 전문가, 일반시민 등)

4. 대구경관자원 100선 조성
대구시 경관자산의 대표적인 장소와 조망점에 대한 경관개선사업을 통해 관광명소로 활용하여 도시브랜드 고취
- 사업내용 : 대표 명소 및 조망점 주변 경관관리ㆍ보존 사업 추진
- 소규모 조망점 조성사업(안내판, 포토존 등)

5. 도시브랜드 마케팅 홍보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의 성공적 개최로 대구가 국제육상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도시브랜드 도약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 및 확산을 위해 라디오 방송매체를 통한 연중 캠페인 실시

6. 문화ㆍ예술 생각대로 조성
예술가 및 주민, 학생들의 자발적인 창조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력 제고 및 정체성 강화

▲ 문화예술 생각대로 조성

7. 앞산 웰빙먹거리타운 조성
앞산순환도로 개통으로 침체된 앞산지역 일대를 앞산과 먹거리라는 지역적 특성을 접목하여 특화 발전 및 지역 정체성 확보

8. 대구읍성 상징거리 조성사업
읍성길을 대구읍성 주변의 역사문화자산과 함께 대구의 전통ㆍ역사적인 배경과 문화를 표출하는 공간으로 재창조함으로써 역사적, 문화적 정체성 회복과 도시 균형발전 도모
사업기간 : 2011-2014년
사업내용 :
- 대구읍성 역사문화경관 구축 종합계획 수립
- 대구읍성 상징거리 조성(1단계 추진사업)

9. 디자인 대구 아카데미 운영
대학생들과 초중고등학생들이 대구를 주제로 수업을 하고 수업작품에 대한 발표 및 전시회를 개최하여 우수한 아이디어는 대구시 정책에 활용하고, 우수 학생들에게는 상장 등 인센티브 제공

10.주민참여 도시학교 운영
주민이 살고 있는 마을의 문제점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토론 위주의 실습형 스튜디오 운영을 통해 마을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시민의 이해와 역량 강화를 통한 시민의식 고취 및 마을만들기 리더 양성

11. 2011세계육상대회 기념공간 조성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개최한 도시로서의 영예를 다음세대에 이어가기 위해 대구스타디움 일대에 기념광장을 조성하여 육상도시 시민으로서의 자긍심 고취 및 관광콘텐츠로 활용

12. 어반갤러리 가이드 맵 제작
대구의 역사적ㆍ문화적 도시 디자인적 요소를 재조명하고 도시의 대표 상징적 아이콘을 발견하여 도시디자인의 발전가능성 제고와 함께 경쟁력 있는 대구의 정체성 확립

13. 2012 대구 공공디자인 공모전 개최
노후화되고 디자인 개발이 시급한 공공공간, 시설물 등에 대하여 전문가, 업체, 시민이 참여하는 공모전을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우수디자인 발굴ㆍ개발ㆍ적용 및 공공디자인에 대한 참여와 관심 유도

14. 융합형 디자인대학 육성사업 지원
대구시의 도시디자인 및 공공디자인 수준 향상을 위해 통합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영남대학교 융합형 디자인 대학 육성사업단의 디자인 사업 지원
사업내용 :
-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신대구 10경 발굴 및 홍보 콘텐츠개발
- 대구 환경색채 컬러팔레트 개발
- 대구시 랜드마크 홍보물 및 도시문화브랜드 개발
- 아름다운 거리 활성화를 위한 아이덴티티 개발
- 대구광역시 관련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
키워드
#경관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