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로바니에미 지역에 본사를 둔 LAPPSET의 주요 제품은 놀이시설물, 휴게시설물, 스포츠시설물로 세계시장 3위, 35%이상의 점유율을 자랑한다고 한다.

1970년에 설립된 LAPPSET은 북극제로지점에서 8Km뿐이 떨어져 있지 않다. 유명한 산타크로스 마을이 본사 근처에 있다. LAPPSET은 지난 2010년 산타크로스 마을을 인수해서 이 마을의 연간 관광수입은 1억불 정도다.

LAPPSET은 유럽에서 어린이 놀이시설 전문업체로는 유명하다. 놀이시설만 전문으로 하다보니 제품 업데이트 주기가 굉장히 빠르다. 다른 업체에서 3~4년이 소요되는 상황에서 LAPPSET은 1년반~2년 이내면 전 제품이 업그레이드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유럽의 허파로 불릴 만큼 목재의 주 생산지에서 목재 놀이시설물을 만들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도 강점으로 꼽힌다. 핀란드는 전국토의 5/3이 숲으로 덮혀있어 예부터 목재가공기술과 디자인이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LAPPSET이 우리나라 두하엔터프라이즈와 처음 계약한 것은 1993년이었다.

워낙 한국과 멀리 떨어진 곳에 LAPPSET 본사가 있고 자국에서의 제품생산만 고집하는 경영철학 때문에 물류비용이 만만찮을 것 같지만 두하의 오랜 노하우와 LAPPSET의 파트너에 대한 배려가 반영되어 국내 생산 놀이시설물과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두하에서 국내에 유통하고 있는 LAPPSET 제품은 세계적으로 까다롭기도 유명한 유럽 안전법규에 맞게 검사테스트에 합격된 제품만 판매하고 있어서 국내 상용화에 어려움이 없다고 한다.

이봉경 두하엔터프라이즈(주) 대표는 “두하는 설치 경력 20년 이상의 전문 시공팀을 보유하고 그동안 2천개 이상의 놀이시설물 현장을 시공했다. 시공 후 3년이 되기 전에 AS점검을 한 뒤 해당 건설사에 공문으로 보고되기 때문에 경제위기 중에도 사용처에 신용도를 건실하게 유지하며 높은 수주율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며 “이번 LAPPSET의 새 놀이시설물 출시를 기하여 가족단위의 방문자들이 함께 움직이고 호흡하며 새로운 문화공간을 창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두하엔터프라이즈(주) 02-414-1051)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