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가 발간한 '한옥 설계의 원리와 실무'
한옥 설계의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전문가용 교재가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다양한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만든 한옥 설계 교재 ‘한옥 설계의 원리와 실무’를 발간했다.

교재는 건축사 또는 예비 건축사를 대상으로 한옥 설계 교육기관에서 교재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됐으며, 국토교통부가 기획·총괄하고 한국건축역사학회가 연구·집필을 맡았다.

또한 한옥을 연구하는 건축학자 3명과 한옥 설계 경험이 많은 건축가 6명 등이 함께 만들었다.

전통한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 시대에 맞는 현대한옥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표준적 정보를 담고 있는 이 책은 ▲1부 ‘한옥 설계의 원리’ ▲2부 ‘한옥 실측, 보수설계의 실무’ ▲3부 ‘한옥 신축·리모델링 설계의 실무’ ▲부록 ‘한옥의 용어’ 등으로 구성됐다.

1부는 한옥의 설계과정, 공간, 구조 등 한옥 설계의 이론을 다루고 있으며, 2부에서는 기존 노후·훼손 한옥을 효과적으로 보수·개량하는 데 필요한 한옥의 측량원칙·종류, 한옥 도면 작성법 및 보수설계 개념·방법 등을 실었다.

3부는 한옥 신축과 리모델링 설계 실무와 한옥 재료·설비시스템 등과 관련한 상세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부록은 한옥과 관련된 기본 용어를 이미지와 함께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교재는 국토부 누리집(www.molit.go.kr) 정책마당에서 내려받거나 정부간행물판매센터(www.gpcbooks.co.kr)를 통해 살 수 있다.

책과 관련된 문의는 국토부 건축문화경관과(044-201-3783)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