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이야기가 있는 전북생생마을 만들기’ 육성사업을 역점 추진한다.
이는 송하진 도지사의 도정 핵심 지표인 ‘삼락농정’ 추진 첫걸음으로 ‘사람 찾는 농촌’을 만들기를 위한 1000개의 전북생생마을 육성, 이를 위한 4대 플랫폼 조성, 농촌관광 마케팅 등이 종합적으로 집약된 사업으로 진행된다.

‘전북생생마을’이란 사연(이야기거리)이 있는 1000개의 마을을 육성해 전국에 홍보하고 사람(인재와 관광객)이 찾아오는 전북농촌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차별화된 이미지 마케팅을 전개하겠다는 표현이다.

전북도는 지난 8일 송하진 도지사 주재로 완주군 구이면 안덕마을 현장에서 삼락농정을 펼쳐나가기 위한 정책조정회의를 갖고 이 같은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민선6기 출범 이후 도정의 제일 키워드인 농업 발전을 위해 삼락농정 T/F팀과 워킹그룹, 분야별 간사를 중심으로 분과회의 등을 운영했으며 별별궁리 등 ON / OFF 라인상의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청취해 전북형 마을만들기 등 70여개 사업을 발굴했다.

또한 전북생생마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육성해 나가기 위해 마을별 자원의 특성에 따라 ‘생생나눔마을(생활경제형)’, ‘생생쉼터마을(전통자원형)’, ‘생생체험마을(체험관광형)’을 구분해 농촌관광과 연계하기 위한 이야기 거리 발굴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1000개의 사연이 있는 ‘전북생생마을’ 만들기 실현을 위한 전략에 있어서도, 지금까지 추진해온 마을공동체 사업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새롭게 구성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