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구미 해평습지와 강정습지가 두루미의 겨울나기 명소로 부상하고 있다.

대구지방환경청이 지난해 10월 22일부터 올해 2월 9일까지 해평습지와 강정습지를 찾아온 겨울 철새를 관찰한 결과,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흑두루미 2456마리, 재두루미 146마리, 큰고니 457마리 등 총 1만1000여 마리의 겨울 철새가 찾아 온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이곳 철새들은 인근의 낙동강과 감천이 합류하는 지점의 모래톱 등지에서 먹이 활동과 휴식을 취한 뒤 중국 흑룡강성과 러시아 하바로프스크로 이동하고 있다. 대구지방환경청은 3월 초까지 겨울 철새들이 이곳을 계속 찾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곳을 찾은 흑두루미와 재두루미의 개체 수는 2012년 991마리에서 2014년 2602마리로 매년 55%~68% 이상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큰고니 역시 매년 증가했다.

해평·강정습지 일대가 철새들이 휴식하기에 좋은 중간 기착지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대구환경청은 겨울 철새들에게 안전한 서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해평습지와 강정습지에 철새 월동지 보호 관리원을 배치하여 불법 포획, 서식지 훼손 등 철새 월동지 교란행위를 막고 5톤 상당의 볍씨를 주기적으로 공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4월 발족한 낙동강 두루미 네트워크를 통해 두루미과 철새의 도래장소를 조성하고 철새 도래경로를 올해 3월까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두루미과 철새 유치 방안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구지방환경청 관계자는 “해평습지와 강정습지가 겨울 철새들의 안전한 휴식처로 정착할 수 있도록 조류생태환경연구소 등 관련 기관과 협업으로 하중도 정비, 차폐수림 조성 등 철새 서식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