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부동산 분양권·입주권 거래량과 실거래가격을 4월부터 ‘서울부동산정보광장(http://land.seoul.go.kr)’에 전격 공개한다.

분양권·입주권 전매자료는 주택 매매와 달리 거래 대상이 실체가 없다는 이유로 그동안 민간 부동산포털은 물론, 정부와 다른 지자체에서도 거래 내역을 공개하지 않던 것을 서울시가 처음 공개하는 것이다.

이로써 기존 부동산 매매·전월세 거래 신고 자료 및 실거래가격은 물론, 분양권·입주권 전매 거래내역까지 서울의 모든 부동산 거래 내역을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최근 부동산 시장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매매시장에서 분양시장으로 옮겨감에 따라 시민들이 부동산 시장의 흐름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도록 돕고, 왜곡된 가격정보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 이같이 결정했다.

이렇게 되면 분양권 실거래가격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웃돈이 얼마나 붙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 혼란이 줄고, 분양권을 싸게 사 비싸게 되파는 이른바 ‘떴다방’ 등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분양권·입주권 거래 정보는 ▲실거래가격 ▲거래량 두 분야로 확인 가능하다. 거래가격은 아파트, 거래량은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 한다.

실거래가격은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서 부동산실거래가→실거래가/매물/시세→아파트(분양권/입주권)를 클릭하면 거래 단지별로 확인 가능하다.

만약 강남구 논현동 분양권/입주권 실거래가가 궁금하면, 아파트(분양권/입주권) 선택 후 단지 이름을 선택하면 시기별로 거래된 아파트 분양권/입주권 전매가격 정보를 볼 수 있다.

거래량은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서 부동산실거래가→부동산 거래현황→분양권/입주권 전매를 클릭하면 자치구별, 월별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분양권·입주권 매매계약을 실거래가 신고대상에 포함하도록 개정한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 제3조’(2007. 6. 29)에 따라 2007년 6월 29일 이후의 모든 자료를 소급 공개한다.

남대현 서울시 토지관리과장은 “그동안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서 분양권·입주권 거래량과 거래가격 정보도 확인하고 싶다는 시민들 요구가 이어져 4월부터 공개하게 됐다”며 “시민 주거생활과 밀접한 부동산 정보를 보다 다양하고 보기 쉽게 제공해 서민 피해를 방지하고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