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로 2018년 폐선 되는 기존 철도 부지의 활용 방안 대책에 나섰다.

15일 울산시는 2018년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될 예정으로 대규모 폐선부지가 발생함에 따라 사전 활용방안을 찾기 위해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문가와 지역주민 의견수렴 등을 통해 다양한 해법을 찾을 예정이다.

폐선부지 규모는 총 연장 26.1㎞ 면적은 76만8000㎡이다. 부산에서 울산 구간은 12.1㎞ 41만2000㎡이며 울산에서 포항구간은 14㎞ 35만6000㎡이다. 용역비는 총 3억3900만 원이며 5월 착수해 2016년 10월 완료 예정이다.

울산시는 지난 8일 계약심의위원회를 열어 학술연구용역 계약에 대한 심의를 마쳤다. 4월 중순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과 용역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국토연구원은 도시계획 및 교통 등 분야별 전문 인력과 축적된 관련 자료를 다량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및 관계기관 등과의 원활한 협의가 가능한 점을 고려해 용역기관으로 선정됐다.

주요 용역내용은 ▲폐선부지 현황조사 및 개발여건 분석 ▲관련법령 검토 및 타 지역 사례조사 분석 ▲개발방향 설정과 도입기능 및 시설 등 기본구상 ▲개발대안 마련 및 타당성 분석 ▲사업개발방식 및 추진방안 도출 및 재원조달 방안 ▲주민과 전문가 의견수렴 등이다.

또한 폐선이 구간마다 간헐적으로 생겨 종합개발이 어려운 곳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울주군은 온양읍 외고산 옹기공원 근처에 있는 폐선부지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회이며 북구는 폐선 부지가 길게 이어진 점을 감안해 메타세콰이어 숲길 등이 조성된 근린공원을 만들 계획이다.

신남희 울산시 교통정책과 담당자는 “국토부의 가이드라인을 참고하고, 울산의 구군별 시민의견을 수렴해 최적의 활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본용역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폐선부지의 주민 친화적 공간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해 지난해 현재 내부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