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대구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2015 대구광역시 도시재생 아이디어 공모전’과 ‘행복한 도시재생포럼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시민의 아이디어로 생기 넘치는 대구만들기’를 주제로 하는 이번 공모전은 시민의 창의적인 도시재생 아이디어와 재생이 시급한 대상지를 발굴하고, 시민과 호흡하는 도시재생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했다.

공모내용은 생기 넘치는 대구를 만들기 위한 도시재생 아이디어 계획안이며, 예시로 노후주거지, 도시(부도심) 및 저이용 상업지역, 쇠퇴 및 낙후 산업지역, 녹지·수변공간 및 역사문화자원 등 특화자원 보유지역, 이전적지 및 유휴지, 재개발·재건축 정비예상구역 해제지역, 기타 도시재생이 필요한 지역 등을 제시했다.

응모자격은 대학생 및 일반인 누구나 가능하며, 개인(법인) 혹은 팀(3명 이내)으로 응모 가능하다.

작품제출은 10월 1일부터 8일까지 대구시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로 방문 혹은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1차 서류평가와 2차 프리젠테이션 경진대회를 통해 당선자를 선정해 10월 30일 시상식을 열 예정이다.

시상은 대상 1점에 상금 500만 원, 금상 1점에 300만 원, 은상 3점에 각 100만 원, 동상 7점에 각 50만 원을 준다.

또한 대구시와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가 ‘행복한 도시재생포럼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대구경북 소재 기관 및 단체에서 운영하는 포럼의 지원을 통해 실효성 있는 도시재생 정책을 발굴하고 지역 도시재생 담론 형성 및 논의의 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포럼주제는 도시재생 관련 정책수립에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면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학회, 시민단체, 연구모임, 기관, 단체 등에서 운영 중이거나 계획 중인 전문가 포럼과 주민협의체, 대학생, 일반인 모임 등에서 운영 중이거나 계획 중인 일반인 포럼이면 가능하다. 포럼은 5명 이상으로 구성해야 한다.

지원은 전문가포럼은 5곳을 선정해 지원기간 동안 250만 원씩 주고, 일반인포럼은 7곳을 선정해 150만 원씩 줄 예정이다.

지원조건은 계약일부터 11월 20일까지 최소 2회 이상 포럼을 열고, 11월 말 전체 포럼 발표회에 참가 및 발표를 해야 한다.

신청접수는 오는 31일까지 도시재생지원센터로 우편 또는 전자우편(mercurysj@dgi.re.kr)으로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광역시 창의 도시재생지원센터 (053-770-5191)로 물어보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