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지난 25일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비롯한 산촌 관련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소득형 산촌주택’건립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소득형 산촌주택은 화천군 사내면 광덕리 산273-13번지 도유림에 600ha 규모의 산림을 활용하여 신규로 조성할 계획안이다.
대규모 산지개발이 아닌 산지와 연접된 토지에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2~3층이하 저층형 산촌주택 70호 규모, 주변 농지 12ha, 임야 570ha 등 도유지를 입주자들에게 임대하는 등 산채, 산약초 재배를 병행하여 소득형으로 추진하는 방안이다.
공사착공은 실시설계 등 관련 행정 인·허가 절차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경우 내년 하반기로 예정하고 있다.
최근 수도권의 경우 전세가 상승으로 생활난을 겪고 있으며 웰빙시대 주거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따라 도에서는 풍부한 도유지를 활용하여 인구유입 및 새로운 산촌문화를 창출하고자 귀산촌인이 정주하여 산나물체험 등 임산물 소득을 병행할 수 있는 사업을 구상하고 본 용역을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하여 왔다.
최기호 녹색국장은 전국에서 처음 시도하는 ‘소득형 산촌주택’조성 사업이 산촌마을의 소득을 높이고, 산림의 활용과 가치를 극대화하는 성공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