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도내 시군의 특성을 반영한 친서민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도시재생 전담조직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도내 쇠퇴현상을 겪고 있는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재생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경남의 원도심 쇠퇴현상은 심각한 수준으로 국토교통부의 2014년 말 전국 쇠퇴진단자료에 따르면 경남의 쇠퇴정도는 전국 시·도 중 7번째이며, 우리 도내 쇠퇴도시의 인구는 2012년을 정점으로 큰 폭의 하락추세로 전환되어 도시재생사업이 절실한 상황이다.

원도심 쇠퇴의 주된 원인은 무분별한 신도시 개발에 따른 인구유출과 상권이동으로 도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7월부터 도시재생 전담조직을 신설하여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전략 수립과 재생사업 추진으로 경남형 도시재생 성공모델을 조기에 창출하여 도내 전역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경남도 내 창원시, 김해시 2곳에 대하여 1곳당 사업비 200억 원을 투입하여 도시재생지원센터 건립, 특화거리 조성 등 도시재생 시설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내실 있는 협동조합 구성, 재생현장 활동가 교육 등 주민역량 강화사업을 동시에 추진하여 쇠퇴한 원도심을 경쟁력 있고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되살려 나가고 있다.

또한 경남도는 경남발전연구원, 경상대와 더불어 ‘경남 도시재생활성화 방안 및 도의 역할’이라는 공동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지속가능한 경남 도시재생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 완료하여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박구원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현 정부의 도시개발에 대한 정책기조가 신도시 위주의 양적 개발에서 원도심 재생이라는 질적 개발로 바뀌고 있어 우리 도에서도 국가 공모사업 선정과 지역 특성화 연구용역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전담조직 신설을 통해 도시재생사업 추진동력을 확보한 만큼 지역의 원도심이 발전하고 변하는 모습을 도민들께서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키워드
#도시재생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