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와 산림청은 5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제155차 FAO(유엔식량농업기구) 이사회’에서 이사국 컨센서스로 지지를 받아 세계산림총회 개최지로 서울이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아·태지역에서 ‘세계산림총회’가 열리는 것은 1978년 이후 40여년 만이다. 세계산림총회(World Forestry Congress : WFC)는 산림 지식·경험 공유, 산림 보존·관리, 사회·경제·제도적 문제에 관해 논의하는 최대 규모의 산림 국제회의로 FAO 주관으로 6년마다 대륙별로 개최하고 있다.

FAO 산림위원회(Committee on Forestry)는 세계 산림과 관련된 문제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산림분야 중장기 프로그램 마련과 이행에 대한 권고사항을 합의하는 회의로 2년마다 열린다.

이로써 한국은 유엔 3대 환경협약 중 유엔사막화방지협약과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뿐 아니라 산림·환경 분야 최대 국제회의인 세계산림총회까지 유치하게 됐다.

우리나라는 지난 4월 FAO 사무국에 유치 제안서를 제출한 뒤 세계 곳곳을 돌며 유치활동을 펼쳤으며 7월 FAO 산림위원회에서 한국 총회 유치의 당위성과 개최 역량을 담은 유치 제안서를 발표한 바 있다.

그동안 이탈리아와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으며 이번 FAO 이사회에서 비밀투표 직전 이탈리아가 사퇴하면서 우리의 유치가 최종 결정됐다. 과거 헐벗은 산을 푸르게 가꾼 우리의 기적적인 국토녹화 성공 이야기가 총회 유치에 큰 몫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산림청 관계자는 “이번 산림총회 유치는 관계부처 간 협업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FAO 이사국의 지지를 얻기 위해 외교부, 농림축산식품부, 산림청이 긴밀히 협력하며 적극적인 외교전을 펼쳤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정부는 2021년 서울에서 개최될 세계산림총회를 통해 우리의 산림녹화 성공 경험을 세계에 알리고 산림분야 국제협력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비전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