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동상계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

서울시는 1년 간 준비기간을 거쳐 영등포·경인로 일대 등 2단계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총 17곳을 최종 확정 발표했다. 중심지재생지역이 7곳, 주거지재생지역은 10곳이다.

‘서울형 도시재생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은 지역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이 참여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2021년까비 5년간 모두 2000억 원 안팎(지역당 100억 원~500억 원 이하, 주거환경관리사업은 20∼30억 원)의 마중물 사업비를 지원한다.

각 지역별로 계획의 완성도와 추진 주체의 역량강화 정도에 따라 오는 3월부터 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 시작한다.

서울시는 2015년 1월 도시재생본부가 출범하고, 같은 해 12월 2025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세워 서울역 역세권 일대, 세운상가 일대, 창신·숭인 일대 등 1단계 13곳을 선정,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형 도시재생’ 1단계가 쇠퇴한 서울도심을 중심으로 진행된다면, 2단계 사업지는 도심은 물론 동북·서남권 등에 고르게 분포돼 있어 서울형 도시재생을 서울 전 지역으로 본격 확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준비단계를 통해 주민 관심도 제고 및 사업기반 마련

서울시는 1단계 사업에서 주민의 역량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계획이 동시에 이뤄져 일부 사업이 늦어진 점을 극복하고자 2단계 사업에서는 6개월~1년간 준비기간을 가졌다.

최종 선정된 17곳은 준비기간 동안 추진주체 스스로 재생사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시민 아이디어 공모와 아이디어 캠프를 통해 주민들의 생각과 관심을 모으고, 소규모 재생사업 및 주민역량강화사업을 발굴·추진하는 과정을 거쳤다.

중심지재생에서는 후보지에 대한 시민아이디어 공모를 시작으로 3개월간의 아이디어 캠프를 통하여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를 점검하고 핵심사업을 발굴·구체화 하였고, 이후 시범사업인 소규모 재생사업을 추진하여 본 사업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에 관한 내용은 www.seoulforum.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면에 도시재생사업에서 주민들의 역할이 중요한 주거지재생은 6개월간 19개 지역 주민모임 1500여명이 참여하여 도시재생공감대형성을 위한 주민설명회와 마을축제, 공동체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주민제안공모사업 등을 시행하면서 주민중심의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선정된 17곳은 중심지재생지역이 ①경제기반형(최대 500억 원 지원) 1곳 ②중심시가지형(최대 200억 원 지원) 6곳이고, 주거지재생지역은 ③근린재생일반형(최대 100억 원 지원) 7곳 ④주거환경관리사업 연계형(20∼30억 원 지원) 3곳 등 4개 유형이다.

중심지재생지역(7곳) : 거버넌스, 실현 가능성 등 중점 검토

첫째, ‘경제기반형’ 1곳은 ‘영등포·경인로 일대(79만㎡)’가 선정됐다. 이 지역은 도심, 강남과 함께 3도심의 하나지만, 산업구조 변화 등으로 낙후된 지역으로 서남권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광역 차원의 새로운 경제거점으로 개발된다.

둘째, ‘중심시가지형’은 역사·문화적 의미가 있거나 도심 활성화의 잠재력을 지닌 곳으로 6곳이 선정됐다.

6곳은 ▲중구 정동(대한제국 역사문화자산 재활성화, 60만㎡) ▲성동구 마장동(마장축산물시장 재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55만㎡) ▲용산구 용산전자상가(상가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살리기, 21만㎡) ▲금천구 독산우시장(서남권 특화상권 조성 및 문화·관광 자원 개발, 48만㎡) ▲동대문구 청량리·제기동 일대(역사·시장 관광자원화, 세대 초월 커뮤니티 형성, 49만㎡) ▲강북구 4.19사거리 일대(자연·역사·문화·공동체 新연계관광중심지, 63만㎡)이다.

서울시는 이번 선정되는 중심지재생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대책을 적극 시행할 예정이다. 마장 축산물 시장에서는 이미 건물주의 50% 이상이 ‘상생협약’에 동의했으며, 용산전자상가도 상인연합회·시설주·시와 구가 협의체를 구성하여 임차상인의 권리를 보호하기로 하였다.

이런 사전 준비단계를 거친 후 이후 도시·건축, 경제·금융, 역사·문화, 공동체·사회적경제 등 관련 분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4단계(사전검토→서면평가→현장실사→제안서 발표)의 꼼꼼한 심사를 거쳤다. ▲거버넌스 구축사업의 성과 ▲향후 5년 이내 실현 가능성 ▲각 유형별 특성의 적합성 여부 ▲지역적 안배 등을 고려해 최종 선정했다.

주거지재생 10곳 : 제안서 완성도보다 주민 의지, 사업확장성 등에 무게

셋째, 주거지재생 10곳은 근린재생 일반형 7곳(후보지 14곳), 주거환경관리사업 연계형 3곳(후보지 5곳)으로 구분된다.

근린재생 일반형 7곳은 ▲수유1동(북한산 인근 최고고도지구 저층주거지) ▲창3동(창동골목시장 등 골목상권 침체) ▲불광2동(5개 초·중·고교 밀집지역) ▲천연·충현동(역사문화자원 도심인접지) ▲난곡·난향동(경사지 노후주택 밀집지역) ▲안암동(고려대 캠퍼스타운 연계지역) ▲묵2동(중랑천 인접지, 장미축제 활성화)이다. 7곳 중 5곳은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이다.

주거환경관리사업 연계형 3곳은 ▲신영동(구릉지 단독주택 중심 저층주거지) ▲수색동(DMC 인근 뉴타운해제지역) ▲목2동(마을공동체 활성화지역)이며, 향후 주거환경관리사업 선정을 위한 자문절차를 생략토록 하여 원활한 사업추진을 도모할 예정이다

평가는 도시·건축, 인문사회·복지·문화예술, 공동체·협치 등 관련 분야 외부전문가 9인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진행했다. 특히, 사업제안서의 완성도보다는 향후 도시재생활성화사업으로의 확장성을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삼았다.

이들 지역은 주민모임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며 주민들의 사업 의지가 강한 지역들로, 실제 도시재생사업 시행 시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사업협의체로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곳들로 평가받았다.

시는 근린재생일반형 가운데 이번에 주거재생지역으로 선정되지 않은 지역들은 2017년 희망지사업 재응모 기회를 부여해 도시재생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2단계 17곳>
선정지역 면적 자치구 선정사유
중십지
재생지역
경 제
기반형
1. 영등포 경인로 지역 78만㎡ 영등포 서남권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광역 차원의 새로운 경제거점
중심
시가지형
2. 정동 일대 60만㎡ 중 구 대한제국의 길 조성을 통해 정동의 역사적․장소적 가치 회복
3. 용산전자상가 일대 21만㎡ 용산구 쇠퇴하고 있는 상권을 전자산업기반의 복합문화교류 공간으로 변화
4. 마장동 일대 55만㎡ 성동구 축산물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인 악취와 청결도를 해결
5. 독산동 우시장 49만㎡ 금천구 우시장 환경을 개선하고 부산물 가공공장 유치, 쾌적한 보행공간조성
6. 청량리·제기동 지역 49만㎡ 동대문 내 한방, 농수산물, 청과물 등의 자원을 활용한 특화산업을 육성
7. 4.19사거리 일대 63만㎡ 강북구 풍부한 자연․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역사문화특화 중심지로 육성
주거지
재생지역
근린재생
일반형
1. 수유1동 60만㎡ 강 북 구 주민모임 핵심리더그룹 형성과 다양한 주민참여 등 확장성 우수
2. 창3동 22만㎡ 도 봉 구 주민들의 참여의지가 강하고 도시재생에대한 비전과 계획이 구성
3. 불광2동 47만㎡ 은 평 구 주민모임 운영조직이 안정적으로 구축
4. 천연·충현동 23만㎡ 서대문구 주민제안 공모사업 등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이 참여
5. 묵2동 53만㎡ 중 랑 구 헌신적인 주민 리더그룹 형성과 주민간 신뢰관계 우수
6. 난곡·난향동 26만㎡ 관 악 구 구릉지, 노후주택 밀집 등 지역적 환경측면에서 도시재생 필요성이 큼
7. 안암동 17만㎡ 성 북 구 캠퍼스타운 연계를 통해 학교의 도시재생에 대한 추진의지가 높음
주거환경
관리사업
8. 신영동 5만㎡ 종 로 구 주민들의 추진의지가 강하고 체계적인 도시재생 교육 진행
9. 수색동 3만㎡ 은 평 구 주민이 체감할  수있는 프로그램 실행으로 사업에 대한 공감대 확산
10. 목2동 6만㎡ 양 천 구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이 긍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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