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식 한국조경신문 회장(왼쪽)과 정주현 환경조경발전재단 전 이사장이 대담회를 가졌다. <사진 박흥배 기자>

지난 4년 동안 (사)한국조경사회장과 (재)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직을 수행하면서 조경분야를 이끌었고, 이제는 조경계 고문의 자리에 있는 정주현 경관제작소 외연 대표와 김부식 한국조경신문 회장이 마주했다. 한국조경신문 창간 9돌을 맞아 ‘국가정책에 반영되어야 조경이 산다’라는 주제로 대담을 위한 자리다. 이번 대담형식의 인터뷰는 조경이 국가정책에 반영되기 위한 방법론과 조경의 미래 등을 주제로 대화가 오갔다. 정주현 전 이사장과 김부식 회장의 대담형식 인터뷰를 정리했다. 정리 배석희 기자

김부식) 조경이 국가정책으로 들어가야 미래가 있다. 지난 수년 동안 정책적 비전을 통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쉽지 않았다. 지난 과거를 돌이켜보고 조경의 정책적 비전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정주현) 개발 성장시대에 조경물량은 넘쳐났다. 그 노력은 외부 요인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우리가 만든 사항이 아니다. 이제 성장시대가 끝났고, 양적성장에서 질적성장으로 가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조경분야는 준비 미흡으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조금만 눈을 밖으로 돌리면 찾을 수 있는 돌파구가 많다. 새롭게 우리의 입지를 파악하고, 대 국민홍보를 통해 우리 위상을 알려야 한다.

김) 1992년 IFLA 세계총회를 한국에서 개최했는데, 조경에 대한 자부심이 컸다. 당시 조경이 국내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였지만,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아쉬운 대목이다. 그 이후 조경은 미래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인접분야에게 영역을 침탈당했다. 어려운 위기에 처한 조경이다. 어떤 정책적 대안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 정주현 환경조경발전재단 전 이사장

정) 건설산업으로 시작한 조경은 토목, 건축의 부대공정 혹은 서브(마이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핸디캡을 갖고 있다. 이제 시대는 융복합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맞춰 조경도 건설산업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문화서비스산업으로 개발되고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확장성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조경에서 정원, 공공디자인, 경관 등이 해당되는 데 영역을 더 확장해야 한다. 이번에 사무실을 연 ‘조경사업자협동조합 봄’은 설계, 자재, 시공업체가 모여 통합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협동조합도 시대적 흐름에 틈새시장과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기 위해 출범한 것이다

김) 국토부는 조경에 대한 관심이 많지 않을뿐더러 조경을 위한 제 구실을 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주관하는 부처는 어디여야 하며, 조경정책이 힘을 받으려면 어떤 방법이 필요할 것인가?

정) 4년간 단체장 활동할 때는 한 부서에서 조경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국회와 부처를 다녀보고 시간이 지나 더 넓은 시야에서 바라보니 조경은 한 부서에서 총괄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는 생각이다. 조경분야는 경관, 산림, 환경, 정원, 생태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으므로 이를 한 부서에서 담당한다면 조경의 영역을 좁히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개발시대의 관점에서 보면 한 부서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게 맞겠지만, 이제는 시대가 변했다. 조경은 큰 틀에서 가야하고, 세부적으로 환경, 생태, 경관, 정원, 마을만들기 등 각 분야에서 전문가를 키워야 한다. 즉 조경은 이 세분화된 분야를 아울러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총연합은 조경을 총괄하는 부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은 내놓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조경계 내부적으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김) 조경의 사업이 각 부처로 흩어져 있는 현실에서 한 부처에서 총괄한다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부분이다. 재미있는 건 국립공원은 환경부가, 나머지 산은 산림청이 담당한다. 또한 전 국토를 관장하는 국토부는 국토의 65%를 차지하는 산을 건들지도 못하고, 산림을 주로 관장하는 산림청은 35%를 하려고 도시로 내려오고 있다. 정부조직의 개편이 필요한 대목이며, 그 과정에서 조경 담당부서에 대한 고민도 필요해 보인다. 어떻게 생각하나?

정) 토목분야는 토목공학과를 전공해서 사회로 나가면 도로, 수자원 등으로 전문화된다. 즉 토목이라는 큰 틀 안에 도로, 수자원 등이 세분화 된 것이다. 이처럼 조경분야도 학제 분류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조경은 대분류로 가고 생태, 경관, 정원, 마을만들기, 디자인 등은 소분류로 가야 한다. 학교는 조경이라는 틀 안에서 세부적인 분야를 특화해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가령 국토부가 조경의 모법인 법제도를 갖고 있더라도 세부적인 영역은 부처별로 운영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런 부분에 대한 조경 내부적인 조율이 필요하다.

김) 애초에 조경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한 생태, 경관 등은 떨어져 나가 이미 새로운 영역을 구축했다. 가령 생태복원의 경우 조경학과 학생에게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로 업 신설을 요구하고 분리를 주장한다. 어떻게 생각한다?

정) 조경의 세부영역으로서 생태복원이 전문성을 강화해서 스펙트럼이 넓다면 떨어져 나가야 경쟁력이 강화된다고 생각한다. 조경의 인맥이 많을 때 떨어져 나가서 영역을 구축해야 한다. 다만 조경에 뿌리를 둬야 한다. 조경의 모태를 인정하고, 세부적인 분야로 간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본다. 생태복원뿐만 아니다. 경관, 정원 등도 조경의 틀 안에 세부적인 영역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이제 건설업 위주의 조경에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더 넓게 펼쳐야 한다.

▲ 김부식 한국조경신문 회장

김) 시민들이 공원녹지의 필요성을 공감하지만, 공원녹지를 만들어달라는 요구는 많지 않다. 시민만 아니라 국회의원, 부처 담당공무원 모두 공원녹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우리의 잘못이며, 이들을 설득시키는 건 우리의 임무인 것 같다. 조경에 대한 홍보전략 어떻게 해야 하나?

정) 지난달 20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조경정책 토론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전략으로 조경이 중요한 몫을 한다는 부분에 대해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국회의원들과 국토부 실장 모두가 인정하고 공감한다. 이제 우리는 그들에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조경이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떤 정책을 수립해서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적인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 줘야 한다. 조경의 중요성은 기후변화대응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과 건강문제도 포함하고 있다. 다만 조경도 계량화해야 한다. 공원녹지가 좋다는 것은 모든 국민이 다 아는 사실이다. 가령 1만㎡의 공원녹지는 우리에게 건강 측면에서 혹은 경제적 측면에서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다는 식의 데이터가 필요한 것이다. 계량화된 방안을 통해 조경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홍보하면서 세부적인 정책을 제시해줘야 한다.

김) 조경의 미래를 그려보자. 조경이 우리사회에 필요한 분야이며, 이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다면 환경, 건강, 경제 문제 등 어떤 방향으로 조경의 비전을 가져야 할 것인가?

정) 조경의 비전은 우리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조경은 환경, 건강, 경제 등 다양한 문제와 접해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기도 하다. 따라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조경의 장점을 활용해서 각각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특화해 간다면 큰 틀에서의 조경도 활성화될 것이다. 아울러 조경이 새로운 비전을 갖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니어의 경험과 지혜와, 젊은 세대의 패기와 에너지가 함께 녹아날 때 빛이 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조경신문 창간 9돌을 축하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