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경관학회 항만·해안경관위원회 세미나가 지난 7일 서울시립대에서 열렸다. 토론회 모습.

(사)한국경관학회 항만·해안경관위원회(위원장 장태열)는 ‘항만경관계획 및 설계방향’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지난 7일 서울시립대에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근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실장은 ‘항만정책 현황 및 과제’에 대해, 최병국 건축사사무소 하나그린 소장은 ‘해양관광테마 강정항 조성사업 경관설계 사례’, 정태열 위원장은 ‘항만경관에 대한 이해’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근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실장은 “항만기본계획이라는 종합계획은 공간계획이 아닌 평면계획이다. 개별단위항만계획 역시 마찬가지로 평면계획이어서 공간이나 경관이 들어갈 수 없는 게 현실이다”고 지적한 뒤 “앞으로는 공간이나 경관개념이 종합적으로 도입되어야 하며, 특히 단위항만계획 차원이 아닌 종합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항만경관 도입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어 정태열 위원장은 “항만경관을 구성하는 공간으로 해양영역, 항구영역, 배후영역으로 구분되며 이들 공간이 어우러져서 항만경관을 연출하게 된다”며 항만경관의 개념을 정리하고, 외국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항만경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토목구조물의 경관디자인 원칙으로 ▲장소, 공간, 구조물 이용자 처지 고려 ▲본질적인 기능의 적합성과 간결한 디자인 ▲불필요한 구조물 설치 지양 ▲토목구조물 재료 자체의 재질 및 색상 사용으로 주변경관과 조화 등을 제안했다.

토론에서는 친수공간 조성 문제, 바다로 접근 용이성 확보, 지역주민과 교감 확대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특히 김경인 (주)브이아이랜드 대표는 “해양수산부의 해안경관 관련 지침은 친수공간조성지침과 마리나경관가이드라인 2가지가 있다. 그런데 바닷가에 조성되어야 할 친수공간이 대부분 배후지에 있다. 이는 친수공간이 토지이용계획에서 후순위로 밀려 남은 땅에 조성하기 때문이다”고 지적한 후 “3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있는 우리나라 해안가는 대부분을 도로로 차단되어 있다. 항만경관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바다로 접근할 수 있는 공간, 즉 녹지축을 확보해 줘야 한다”고 해안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공간 확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신지훈 단국대 교수는 “연안항구에 경관 도입 때 지역주민의 경제활동 변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와 지역주민과 교감하는 단계가 필요하다”는 의견 제시했으며, 신인환 경관학회 상임이사는 “해양경관 도입을 말하면서 자연성을 언급하고 있다. 어촌마을엔 가능하겠지만, 녹지가 없는 항만의 경우 자연소재를 어떻게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문과 대안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편 한국경관학회에 새롭게 신설된 ‘항만·해안경관위원회’는 항만·해안의 품격 향상을 위해 항만·해안과 관련된 학술 및 기술교류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학문적, 제도적,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장태열 위원장은 “위원회는 항만·해안경관에 관한 기초적 연구, 매력적이며 지속가능한 항만·해안 만들기, 항만·해안경관의 홍보 및 계몽활동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