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17일부터 5월 26일까지 ‘2017서울정원박람회’에 전시할 12개의 작가정원 작품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정원 문화 확산과 노후 공원을 재생하고, 새로운 정원 디자인 트렌드 소개 및 창의적인 디자인 발굴을 위해 추진한다.

공모주제는 ‘너, 나, 우리의 정원’이다. 이는 정원박람회 개최지인 ‘여의도’의 옛 이름 ‘너섬(너벌섬)’과 ‘나의섬’(羅衣島의 우리말)에서 너와 나를 추출, ‘우리’라는 개념을 통해 화합의 정신을 담고자 했다.

또한 이번 주제는 너와 당신이 이어지며 함께 살아가는 정원,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정원이라는 뜻도 내포돼 있으며 ‘서울 시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고 어우러지는 생활정원’으로 정원디자인을 표현해야 한다.

참가 자격은 국내외 조경, 원예, 정원, 건축 및 산업디자인 등 관련 분야 전문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당선된 디자인에 따라 실제 정원 조성이 가능한 자 ▲박람회 기간 중 정원의 유지관리가 가능한 자 ▲박람회 기간 중 작품 설명회 및 시상식 참석이 가능한 자다.

또한 공동으로 응모할 경우 2명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반드시 공동 응모자 중 1인을 대표자로 선정하여 등록하여야 한다. 대표자는 공모 관련 문서 제출 및 수령, 권리의 취득 및 포기 등에 관한 권한을 갖는다.

그 밖에 기업과 협업 출품도 가능하다. 단 대표자는 개인 응모자여야 한다.
 
이번 공모는 국내외 정원디자이너로 활동 중인 기성 작가 또는 관련 분야 경력자를 대상으로 12개 작품(1작품 60㎡ 이내)을 선정할 예정이다. 작가정원 지원금은 1500만 원이며 대상지 규모는 예년의 절반 수준인 60㎡ 내외다.

대상 수상자 1팀에게는 상금 1000만 원, 금상 1팀에게는 상금 500만 원, 은상 3팀에게는 300만 원, 동상 7팀에게는 상금 100만 원을 각각 준다. 시민 투표로 선정된 ‘인기상’에게도 50만 원(중복 수상 가능)을 준다.
 
작품 접수는 5월 22일 부터 26일까지이며, 전자우편(sy84111@seoul.go.kr)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조경과(02-2133-2108)로 물어보면 된다.
 
신청서는 ‘서울특별시 고시공고란(www.seoul.go.kr)’ 및 ‘서울정원박람회(festival.seoul.go.kr/garden)’ 누리집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제출된 신청서는 ‘서울정원박람회 정원디자인 선정위원회’에서 심사하며, 결과는 ‘서울정원박람회’ 누리집에 6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된 작품은 2017서울정원박람회 개최 대상지 내 잔디마당 일대에서 정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정원조성 후 최종 심사를 거쳐 시상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작가 작품 12개는 박람회 종료 후에도 존치해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정원을 계속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2017서울정원박람회’는 9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여의도공원에서 개최하며 개막 전 2일은 프리쇼(9월 21일~9월 22일) 기간으로 기자설명회 및 정원작품 최종심사가 펼쳐진다.

▲ 작가저원공모 포스터 <사진제공 서울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