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산하 과학전시관은 초·중등 교장·교감을 대상으로 ‘2017 관리자를 위한 학교정원 가꾸기’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상반기1기부터 3기까지 연수를 진행했고 특히 3기과정은 과학전시관과 업무협약을 맺은 서울시립과학관에서 진행하여 북부지역 관리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아름다운 학교정원 조성을 통해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과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실현하기 위한 관리자의 역량 및 마인드 제고’에 목적을 두고 있는 하반기 연수기간은 18일부터 29일까지고 총 132명의 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66명씩 2기로 나누어 진행한다.

4기는 18일부터 22일까지고 5기는 25일부터 29일까지다. 연수 대상자들의 장소 접근 편의를 위해 4기는 과학전시관 본관, 5기는 과학전시관 동부분관에서 분산 진행한다.

교육과정은 ▲학교 수목 및 꽃식물 관리하기 ▲학교정원 디자인과 조성 및 운영 방법 ▲친환경 텃밭 채소 가꾸기 ▲허브를 이용한 향기치료 ▲야생화 재배법 ▲생명 존중 프로그램 실습 등으로 구성했다.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습 중심의 방식으로 연수를 운영하면서 학교 현장 적용방안 마련에 중점을 둔다.

과학전시관은 이번 연수를 통해 생태환경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실현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생태감수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