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왕시가 ‘2017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국무총리상은 대전광역시 중구가 차지했다.

국토부가 주최하는 ‘2017 지속가능성 평가를 통한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등을 포함해 총 17개 지자체를 수상자로 선정했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난 1년 동안 도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평가하게 된다. 특히 올해에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포용성, 재해로부터의 복원력 등의 요소에 중점을 두어 평가 기준을 보강했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경기도 의왕시’는 택지개발, 재개발 사업 등의 추진 과정에서 종합적 장래인구 추계를 고려했으며, 의왕 테크노파크 조성 및 통합부채관리를 통해 재무 건전성을 확보했다. 또한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디자인을 적용한 공중화장실 환경 개선사업, 여성안전을 위한 공원·등산로 지원근무 실시 등 사회적 안전을 추구하고, 주민 참여형 마을 만들기 사업인 ‘온(溫)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대전광역시 중구’는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조례를 제정하고 안심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자 했으며, 대흥동 골목재생사업 추진, 대제로 토요문화마당 개최, 대전 효문화 뿌리 축제 개최 등 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한 노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은 18일 경기도 평택시 평택호관광단지 한국소리터에서 열린 ‘제11회 도시의 날’행사에서 진행됐다. 이와함께 이날 행사에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미래도시 정책방향’을 주제로 하는 정책포럼과 ‘새로운 도시의제와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전략’을 주제로 하는 학술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