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식(본사 회장·조경기술사)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진행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매년 10조 원, 5년간 50조 원의 공적재원을 투입하여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공약으로 내건 것이 정책으로 실현되고 있다. 도시재생 뉴딜정책은 뉴타운 해제지구 등 낙후한 구도심에 어린이집, 공부방, 무인 택배함 등의 시설을 설치하는 등 주거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매년 100여 곳씩 5년간 500여 곳을 대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이러한 도시재생 뉴딜정책과 조경은 상관관계가 있는지 자문자답을 해본다. 대답은 ‘관계가 없다.’로 나온다.

그 이유를 살펴본다. 2013년 12월 16일 국무총리 소속 ‘도시재생특별위원회’가 새로이 출범을 했고, 위원회 구성원은 민간위원 13명과 기재부 등 16개 부처 장관을 포함 총 29명이며 국무총리가 위원장이 됐다. 그런데 이곳에 조경분야 전문가는 없다. 정권이 교체됐어도 이어져 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지난 9월 25일에 열린 제8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도 여전히 조경 관련 민간위원은 없다.

그동안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하여 많은 일이 진행됐다. 광역지자체와 기초단체에서 도시재생 관련 조직을 만들고 공청회도 하며 도시재생 활동가를 양성하고 예산을 배정하고 있다. 국회에서는 국회의원들이 각 전문분야와 함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고, 산업계는 도시재생 관련 사업수혜를 기대하며 준비를 하고 있는데 조경은 어느 곳에도 없다. 조경분야의 업계나 학계에서 관심이나 참여가 육안으로 안보였다. 그래서 도시재생과 조경은 관계가 없다는 것으로 해석한다.

그래도 다시 한 번 더 물어보자. 정말 도시재생과 조경은 상관관계가 없는가? 이번 대답은 ‘관계가 있다.’로 대답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이전에 ‘살고싶은 도시만들기’ 시범도시사업이 있었다. 경기, 인천, 강원, 대전, 충남북, 강원, 경남, 광주 등지에서 주제 공간, 공원, 거리 조성에 대한 사업에 조경분야가 함께 참여했다. 주민공모사업의 시설공간사업 사례를 보면 마을의 주제마당, 공원, 거리 조성 사례가 많다. 지금 수원, 안산, 부천시의 도시재생사업에 주도적으로 리드하는 전문가는 조경인이다.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조경분야가 참여할 여지는 충분히 있다는 것이 조경인 스스로가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도시재생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조경전문가는 도시재생에서 조경만을 고집하지 않고 있다. 이들은 도시재생 사업 과정에서 도시계획과 건축, 디자인, 주택, 주거, 교통, 문화예술, 인문사회, 행정, 보건복지, 산업 등 다양한 분야와 협력과 이해를 함께 하고 있다. 도시재생은 모든 분야의 융복합이 필수라는 결론이 나온다. 그리고 도시재생의 핵심은 전문가 주도가 아니라 주민이 주도하도록 한 것도 주목해야할 부분이다. 그들은 이를 바탕으로 도시 활성화계획과 전략계획을 수립해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했다.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참여할 조경전문가는 단편적인 조경 전문지식을 펼치기 보다는 협치의 조정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도시재생뉴딜정책은 전문가 집단과 주민과의 소통이 도시재생 성공을 좌우하므로 과거 개발시대의 감각이나 일방적인 행정은 이제 끝내야 한다.

아직 도시재생사업의 전문가가 많지 않다. 지자체마다 도시재생전문가 양성 과정을 개설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 따라서 대학에서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과 과목이 필요하며 기존의 조경기술자도 세미나와 워크숍을 통해서 스스로 능력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국가 정책과 제도에 조경전문가의 기획과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조경전문가가 ‘우물 안의 개구리’식으로 좁은 의미의 조경을 추구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조경가의 역량강화와 더불어 도시재생 분야에 대한 대외활동의 표현과 홍보가 절실해 보인다. 그렇게 되면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조경의 자리가 많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