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 추암 솟대바위 <사진제공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강원도 동해시 추암동에 있는 ‘동해 추암’과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에 있는 ‘군산 선유도 망주봉 일원’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 예고했다.

‘동해 추암’은 고생대시대 석회암들이 오랜 세월을 거쳐 해안 침식작용을 받아 형성된 암봉과 우뚝 솟아오른 ‘촛대바위’를 중심으로 여러 돌기둥(石柱)이 일렬로 놓여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이루고 있다. 동해 위로 솟아오른 해의 움직임에 따라 보이는 촛대바위, 가늠쇠바위, 형제바위의 자태는 매우 아름답고 빼어난 경관이다. 특히, 동해 추암은 옛 선인과 예술가들이 사랑해 온 동해의 명소로 명승적 가치가 뛰어나다.

‘군산 선유도 망주봉 일원’은 군산 앞바다의 총 63개의 크고 작은 섬(유인도 16개, 무인도 47개)을 이르는 ‘고군산군도’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워 신선이 놀았다고 전해지는 선유도(舊 군산도)에 자리한다.

망주봉은 옛날 억울하게 유배된 한 충신이 북쪽을 바라보며 임금을 그리워했다는 유래로 유명하며, 하늘과 바다가 모두 붉은 색조로 변하는 ‘선유낙조’를 볼 수 있는 탁월한 장소이기도 하다. 망주봉에서 바라본 선유낙조는 서해의 낙조기관 중 으뜸이며, 360도 사방의 조망지점을 갖고 있어 여타의 명소와는 차별화되는 독보적인 가치가 있다.

특히, 망주봉에서 선유도 8경 중 6경을 모두 감상할 수 있으며, 망주봉과 마주하는 솔섬에서는 비가 내리면 망주봉 정상에서 암벽을 타고 흐르는 폭포의 절경을 바라볼 수 있어 문화재적 보존가치가 높은 곳이다.

문화재청은 해맞이와 해넘이(일출‧낙조) 장소로 유명하고, 역사적‧예술적‧학술적 가치가 높은 명소인 ‘동해 추암’과 ‘군산 선유도 망주봉 일원’을 명승으로 지정해 발굴‧보존하여 국민의 자연문화유산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예고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 전북 선유도 망주봉에서 바라본 일몰 <사진제공 문화재청>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