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생태면적률 적용지침을 국내에서 처음 적용한 창원시 감계지구 생태도시가 첫삽을 떴다.

창원시 북면 감계리 일대 108만9662㎡에 대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도모하고, 지역균형발전 및 부족한 주거용지 확보를 위해 사업비 1299억원을 들여 계획세대수 6911세대, 계획인구 2만2115명을 수용 가능한 규모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의 추진경위를 살펴보면, 2004년 12월 읍면지역에 대한 도시관리계획이 결정된 이후 2005년 1월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개발계획(안) 수립 공람 및 공청회를 거쳐 2006년 10월 도시개발구역 지정·고시됐고, 2007년 5월 환경·교통·재해영향평가 협의를 완료해 2007년 8월 경상남도로부터 실시계획인가 고시됐으며, 2008년 2월 부지조성공사 시공사로 (주)남진건설과 전면책임감리에 (주)수성엔지니어링이 선정돼 이날 첫 삽을 뜨게 됐다.

창원시에서 추진하는 감계지구 도시개발사업은 환지방식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택지개발 방식과는 달리 생태적 계획개념을 도입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미래지향적 생태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계획 중인 생태도시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지구 내 6m 이상 모든 도로에 보행자도로를 설치해 보행자 위주의 교통체계를 조성하고, 아파트, 학교, 공원, 하천을 연결하는 자전거 순환 네트워크를 구축해 녹색 교통환경을 조성하며, 지역특성에 맞는 자연친화적 테마공원 및 비오톱·생태통로 조성과 친환경 하천정비 공법을 도입한 자연형 하천을 조성해 도시공간 내 생물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환경친화적 주거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공동주택용지에 평균층수 개념을 도입해 아파트 단지내 저밀화를 통한 통풍축 및 일조권을 확보하고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을 형성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또 공동·단독주택용지 및 학교·공공청사·복지시설 등에 생태면적률을 적용, 공공공지 녹화를 의무화해 토지이용계획상 공원·녹지면적을 포함하면 지구 내 50% 이상의 녹지율이 확보될 것으로 전망된다.

창원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창원시는 생태가이드라인을 정해 창원시 도시전역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