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4동 중앙시장 인근에 의미있는 공원이 개장됐다.

1만9000㎡ 규모로 크지 않은 공원이었지만 한 사업가의 기부를 통해 녹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도심 한복판에 ‘삼덕공원’이라는 휴식과 녹지공간이 마련된 것이다. 개장 2년째를 맞은 지금 삼덕공원은 지역주민의 휴식의 공간, 학습의 공간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어린아이부터 산책을 즐기고, 운동을 하는 지역주민 그리고 가족단위 방문객까지 다양한 계층에서 이용하는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공원 옆을 흐르던 복개하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해 연계시켜 지역 주민의 공간에서 안양시민의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는 삼덕공원을 찾아 기부공원의 의미를 되새겨봤다. <편집자 주>

안양시 만안구 안양4동 노른자위 땅에 자리잡은 삼덕공원은 한 사업가의 기부를 통해 조성된 기부공원으로 알려져 있다.

삼덕공원은 지난 2003년 고 전재준 삼정펄프(주) 회장이 공장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공장부지를 상업용도로 매각하지 않고 사회환원 차원에서 공원으로 만드는 조건으로 시에 기증해 조성된 공원이다.

안양시는 기증자의 뜻을 받아들여 현상설계 공모를 통해 지난 2007년 착공, 2008년 12월 완공해 2009년 4월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공원은 기증부지 1만6008㎡에 시 유지 일부와 사유지를 매입해 총 1만9376㎡ 규모의 공원으로 조성됐으며, 총사업비는 부지매입비를 포함해 123억원이 투입됐다.

삼덕공원은 부지 기증에서 출발한 만큼 기부공원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시민들도 소나무와 등의자, 쉘터 등에 대한 기부에 동참해 시민참여 공원으로 조성했다.

공원이 위치한 안양4동은 안양1번지와 중앙시장에 인접해 있는 도심 내 핵심지역이지만 녹지공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지역이다.

공원의 조성과 함께 공원 옆을 흐르던 복개 하천인 수암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하면서 자전거길을 겸한 산책로를 조성했다. 특히 각종 수생식물과 초화류를 식재해 수질을 향상시키고 생태하천으로 탈바꿈시켜 삼덕공원과 연계할 수 있도록 했다.

공원에는 공장의 상징물이던 굴뚝을 1/3크기로 축소해 만든 13m 높이의 기념타워(굴뚝)와 기증자의 흉상을 설치해 장소성과 역사성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 어린이놀이터, 중앙광장, 바닥분수, 연못 및 실개천, 잔디광장, 데크산책로 등을 조성해 지역주민들의 휴식 및 녹지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식재는 수암천변으로 왕벚나무와 이팝나무를 식재해 봄 꽃의 화려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도로변에는 소나무 군락을 식재했고, 데크산책로는 메타세콰이어 길로 조성했다.

또 중앙광장 가장자리에 조성된 폭포에서 떨어진 물은 폰드에 잠시 머물렀다가 계류를 따라 수암천으로 흘러들어 갈 수 있도록 해 여름철 아이들의 친수공간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중앙광장 가운데에 설치된 바닥분수 역시 여름철 청량감을 더해 주는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삼덕공원은 도심 내 위치한 공원으로 지역주민들의 활용도가 높은 공원이다. 평일에는 공원 내 조성된 산책로를 활용해 운동하는 주민이 많고, 주말에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들 중심으로 이용하고 있다.

한편, 삼덕공원은 현상설계 공모를 실시하면서 기증된 부지 역사성, 차별화된 공원이미지 부각, 시민의 휴식과 정보교류, 노약자나 장애인의 접근성, 야간 조명계획 수립, 친환경적 계획, 수암천과 연계한 수변공간 및 수경시설을 도입 등을 요구 했다. 당시 현상설계의 당선작은 인터조경기술사사무소(대표 선우성)가 선정됐다.

김귀배 안양시 녹지공원과 공원관리2팀장은 “공원다운 공원이 없는 안양4동 주민들에게는 삼덕공원은 작지만 없어서는 안될 휴식과 녹지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면서 “시민들의 요구에 부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시민들이 편하게 찾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휴식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사업개요
- 공사명 : 삼덕공원 조성공사
- 면적 : 1만9376㎡(기증부지 1만6008㎡)
- 공사기간 : 2007. 7 - 2008. 12
- 사업비 : 123억원(부지매입 64억, 공사비 59억)
- 설계사 : (주)인터조경기술사사무소
- 시공사 : 한일개발(주)
- 발주처 : 안양시청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