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신도시는 귀봉산-센트럴파크-반석산으로 연결되는 동서방향의 녹지축과 동학산-센트럴파크-필봉으로 연결되는 남북방향의 녹지축이 서로 연결돼 녹지 네트워크 체계가 구축된 도시이다. 특히 동탄 신도시의 동서방향 녹지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센트럴파크는 동탄의 대표공원이자, 핵심적인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37만㎡ 규모의 동탄 센트럴파크는 동탄 신도시의 과거, 현재, 미래를 기본콘셉트로 보전형공원(과거), 체육공원(현재), 썬큰공원(미래)으로 구분되어 있다.

동탄의 과거를 담고자 한 과거공간에는 시설물 설치를 최소화하고, 기존 녹지를 최대한 보전하면서 화성의 역사와 전통을 담아내고자 했다. 옛 화성의 모습을 재현한 전통공원에는 화성팔경, 화성 조성에 사용된 거중기, 누각, 전통연못 등이 자리잡고 있다.

센트럴파크 중심에 위치하면서 동탄의 현재를 담고 있는 체육공원은 남녀노소가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각종 레포츠시설 중심으로 조성됐다. 파크골프장을 비롯해 인조잔디축구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및 X게임장, 테니스장, 농구장, 풋살구장, 암벽등반장, 어린이놀이시설 등이 자리잡았다.

특히, 체육공원과 썬큰공원 사이에 설치된 벽천에서 시작한 물은 도심내를 흐르는 수계의 시작점으로 체육공원과 썬큰공원 양쪽으로 흐르도록 되어 있으며, 계류는 여름철 아이들의 놀이공간으로 활용된다. 

상업중심지역과 인접한 국내최대의 규모의 썬큰공원은 동탄의 미래를 지향한다. 상업시설과 접해있어 체육공원과 더불어 시민들 이용도가 높은 공간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뿐만아니라 야간경관까지 갖춰 문화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폭 60여m, 길이 700여m 규모로 공원 위로 4개의 교량이 통과하는 썬큰공원에는 음악분수, 별자리터널, 사랑의 벽천 등을 조성해 디지털 멀티미디어 파크를 지향한다. 또한 잔디마당, 가든광장, 소규모공연장 등을 통해 다양한 전시모임이 가능한 커뮤니티공원을 지향한다.

- 사업개요
공사명 : 동탄신도시 택지개발 조경공사(센트럴파크)
위치 :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반송동 일원
면적 : 37만2900㎡
공사기간 : 2005. 12 ~ 2007. 12
총괄설계사 : (주)삼안
시공사 : 삼성에버랜드와 삼성물산, 롯데건설
발주처 : 한국토지주택공사(구 한국토지공사)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