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발전연구원 도시환경실 권태목 박사가 문화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해 ‘문화의 거리’를 지정, 추진해오던 방식의 한계를 벗어나 문화적 환경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권 박사는 울산발전연구원이 발간한 ‘문화환경 조성을 위한 문화지구 적용 방안 연구’라는 제목의 이슈리포트에서 기존 길 중심의 획일화된 동선을 특징으로 한 ‘문화의 거리’가 문화와 관련이 없는 유해시설 난립을 막지 못하는 등 한계에 봉착한 만큼 일정 지역을 하나로 묶어 관련 시설을 입체적으로 배치하고 지원 및 규제도 가능한 문화지구를 개발하자는 방안을 내놓았다.

특히 문화지구는 ‘문화지구관리계획’에 따른 문화시설의 임대료, 수선비 등의 지원과 유흥시설 등의 입지 규제가 가능해 문화와 관련이 없는 유해시설의 난립을 막고 지역 현실에 맞는 문화 인프라 조성이 적합하다는 것이다.

권 박사는 이를 위해 문화예술진흥조례에 문화지구를 반영하는 등 법령 정비를 통해 문화지역정비와 개발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언하고 있다.

권 박사는 “문화의 거리가 기존 도심거리에 제한되는 조성기법이어서 이 제도만으로는 다양한 문화특성화 지역으로 조성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밝히면서 “문화지구는 기존 도심뿐만 아니라 향후 계획적으로 조성하고자 하는 지역도 지정이 가능하며 지구단위계획과의 연계를 통해 유해시설 입지를 제한할 수 있다. 또 다양한 문화관련 계획을 위해서라도 사전에 문화지구 지정을 위한 법령과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문화지구는 인사동, 대학로의 서울 2개 지구, 개항장이 있는 인천 1개 지구, 파주 헤이리가 있는 경기 1개 지구 등 총 4개 지구가 있다.

준비 중인 곳은 대구광역시와 광주광역시이며, 대구는 원도심지역을, 광주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프로젝트에 의해 문화지구를 추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