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대통령선거의 여당후보가 결정되어지고 곧이어 야당 후보도 선출될 예정이다.

20일 선출된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의 수락 연설을 보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큰 길에 모든 분들이 기꺼이 동참할 수 있도록 저부터 대화합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했다.

새누리당은 지난 9일 발족한 5000만 국민행복 대선공약 개발단에 이어 ‘국민행복추진위원회’를 설치해 경제민주화, 복지, 일자리 정책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청사진을 만들어 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그중에 최우선 정책과제로 ‘복지’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녹색복지가 그중 한 꼭지라면 조경분야의 정책공약도 필요해 보인다. 공약이 개발되어 구체화 되면 그 이해도에 따라서 표심도 많이 좌우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 한달 이내에 확정될 야권 대선주자도 정책 개발을 통해서 지지를 호소하게 될 것이다. 바야흐로 정책 대결을 통한 선거운동이 전개된다.
그러나 우리는 그동안 정책대결보다는 정쟁과 인신공격을 많이 보다보니 정책대결이 실종된 것으로 보여서 선거문화의 후진성을 탈피하지 못했다. 벌써부터 상대후보에 대한 안티전략이 부각되는 것을 보면 예전과 똑같은 상황이 반복될까봐 걱정이 앞선다.

그런데 이런 행태에 반하여 지자체 발전과 전문분야의 전략적 목적과 이익을 위한 제안이 여러 곳에서 생겨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충청북도는 지역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굵직한 지역 현안 19건을 발굴하여 각 정당의 대선공약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충청남도는 3농정책을 대통령선거 공약으로 제안하고 있고, 경상북도는 지역공약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집하여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고. 경상남도 역시 대선공약 4대분야 24개 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기업이나 농민단체 등 각계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자기분야에 대한 관심과 정책을 수립하여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아마도 이번 대선정국을 자기 분야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어쩌면 당연한 행동으로 보이며 정당한 전문가 집단의 활발한 업역활동으로 여겨진다.

그동안 조경분야는 태동기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을 보여 왔으나
국내외 환경 때문에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그 어려움이 환경 탓으로 돌릴 부분도 있지만 조경계 자체의 부진한 국가정책 제안도 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조경이란 분야가 대한민국에 탄생되고 발전한 계기가 국가지도자를 비롯한 소수의 선각자가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그러나 언제까지 그 후광만으로 살 수 있겠는가? 지금이라도 조경정책 개발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어서 여야에 조경정책 제안을 하도록 해야 한다. 박근혜 후보도 야권 후보도 조경정책을 기다리고 있다. ‘우는 아이에게 젖을 준다’는 속담이 조경인들에게 적용되는 시점이다.

 

논설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