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 공원이다’
무슨 말일까? 서울시가 공원녹지 정책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며 ‘푸른도시 선언’을 발표하면서 나온 표현이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서울 공원녹지는 잊어라’고 명령하고 있다.

법령상 공원녹지에 한정됐던 공원의 개념을 도시 전체로 규정하고 산과 하천, 가로, 광장, 골목길, 옥상, 텃밭, 학교운동장, 유수지, 녹지 등으로 확장한다고 밝힌 것이다. 무엇보다 공원의 주인을 시민으로 규정함으로써 함께 만들고 운영하면서 재미있고 매력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했다는 점이 상쾌하다.

선언문에 담긴 9개 항목들도 지금까지 고정관념을 바꾸는 것들이어서 그 의미가 새롭다. 그중에서 특히 ▲공간을 대상으로 하던 관점에서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정책으로 전환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재난의 피난처로서 공원의 기능 강화 ▲유아에서 노년까지 텃밭 가꾸기 등 녹색복지 지원 ▲공원에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기업·협동조합 육성 등 미래 지향적이다.

이들을 모아보면 그동안 조경분야가 안고 있던 한계와 과제에 대해서도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조경 전문가들의 역할에서 변화가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이번 선언문이 나오게 된 배경은 서울시가 ‘미래 100년의 도시계획’ 일환으로 새로운 도시 철학과 메시지를 담아 푸른도시 개념을 재정립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지난해 12월 ‘서울형 공공조경가’ 42인이 선정돼 그동안 시민 1000여 명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실질적 요구사항을 반영였고 시민워크숍을 통해 시민들이 직접 토의하고 발표해 선언문 초안을 잡은 것도 큰 의미가 있다.

서울시는 5월말까지 이 선언을 실현하기 위한 세부계획을 완료하겠다고 한다. 최근 부산시도 상반기 중 ‘도시재생헌장’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개발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며 인간중심의 도시정책과 주민참여, 역사문화 보전, 공동체 배려 등의 가치가 담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제 행정기관이 일방적으로 주도해서 공원을 만들던 시대는 끝났다. 미래 트렌드에 맞춰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원이 공동체생활의 거점 역할을 하고 공동체 회복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시대적 소명이다.

이 새 역사는 서울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돼야 한다. 그리고 중앙정부도 수용해야 한다. 생태와 공동체, 녹색복지, 지속가능한 이용 등 본질적인 미션을 융합해 창의적인 정책을 만들 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국토가 공원이다’ 정부가 새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날을 만나고 싶다.

다음은 서울시 ‘푸른도시 선언문’의 전문이다.

“모든 생명은 서로 기대어 살아갑니다. 서울은 그 아름다운 공존관계를 회복하고자 합니다. 함께 만들고 가꾸고 지켜나가는 시민 중심의 공원도시! 삶을 재충전하는 발전소, 이웃들의 소통하는 사랑방, 그리하여 시민과 자연이 더불어 행복한 숲의 도시! 이제 서울이 건강한 푸른 도시로 다시 태어납니다”

논설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