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한강종합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기재부와 서울시의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최 부총리와 박 시장은 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조찬 회동을 갖고 이 같이 뜻을 모았다.
 

▲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조찬 회동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최경환 부총리는 ‘경제 살리기’를 위한 조례·규칙 등 풀뿌리 규제 완화와 투자활성화 대책 일환으로 추진 중인 ‘한강 및 주변지역 관광자원화’ 등에 대해 서울시의 협조를 당부했다.
기재부는 앞으로 한강과 주변지역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해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가 복합된 관광·휴양 명소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강 숲 조성, 세빛둥둥섬과 노들섬의 관광 자원화, 쇼핑몰과 문화시설 설립 등을 진행한다.

박원순 시장은 ‘시민안심특별시 서울’을 만드는 데 필요한 지하철 등 안전투자와 관련해 재정적 협력을 요청했다. 이들은 세수여건 악화, 복지지출 증가 등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당면한 문제와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만남을 계기로 대화와 협력채널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하지만 박원순 시장은 지난해 ‘2030 한강 자연성 기본계획’을 내놓았듯 한강에 대한 개발보다는 자연성 복원에 방점을 찍고 있어서, 어떻게든 서울을 정비해야 한다는 원칙적 공감만으로는 기재부와 서울시의 공동 태스크포스팀 운영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이날 박 시장은 기재부가 발표한 유망서비스업 육성, 관광활성화 경제 활성화 조치, 한강·남산과 관련한 계획들에 대해 꾸준히 검토해 온 내용으로써 “기본적으로 생태성을 강화한다는 원칙은 있지만,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