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시

[Landscape Tiimes 이수정 기자] 일제강점기 태평양전쟁 당시 역사 현장인 근대문화유산 부평 캠프마켓 조병창건물이 철거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인천시가 19일(목) “그동안 중단됐던 B구역 토양오염 정화작업을 국방부 정화계획에 따라 처리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히며 조병창 건물 철거 입장문을 냈다.

국방부는 토양오염 정화를 법적 기한 내 완료하기 위해 건축물 철거가 불가피하다, 문화재청은 조병창 건축물을 등록문화재로 관리하는 한계가 있어 건축물 철거 판단을 밝히면서 인천시가 내린 입장이다.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추진협의회는 이날 시의 철거 발표에 반발하며 인천시가 그동안 철거를 전제로 소통간담회를 이어왔다며 독단 행정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시민단체는 일제 잔재 지우기라고 항의하면서 인천시장실에서 대치하며 유정복 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앞서 국방부는 2021년 토양오염 정화를 위한 조병창 건축물 철거를 시에 통보했다. 이후 문화재청이 D구역 조사 때까지 철거 유예를 요청, 지난해 4월 건축물 보존 방안 의견을 시에 송부했다.

그러나 지난해 9월 국방부, 문화재청, 인천시가 실무회의를 열고「토양환경보전법」에 따라 토양정화기간 내 정화가 불가하다고 판단함에 따라 문화재청은 조병창 존치 입장을 번복했다.

11월 국방부는 사업비 등 효율적인 토양오염 정화를 이유로 철거에 착수했다.

이에 시민단체인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의는 즉각 철거 조치를 반대하고 시민의견 수렴을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햇다. 이에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존치와 철거를 각각 주장하는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추진협의회와 캠프마켓 부평숲 주민 추진위원회 및 부평구와 함께 세 차례 소통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지난 18일 소통간담회를 끝으로 조병창 병원 철거와 존치는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정동석 도시계획국장은 “시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국방부의 책임 하에 완전히 정화하고 문화재청의 가치판단에 부합하는 최적의 보존방안을 실행하겠다는 기본원칙을 두고 있다”며 “조병창 병원(1780호) 건축물이 철거되더라도 그 흔적이 최대한 남겨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캠프마켓이 지닌 고유 가치를 이어가며 건강하고 안전한 공원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의 이번 철거 발표는 일본이 한국인 강제노역 역사가 담긴 사도광산의 실체를 외면하고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한 일이나, 태평양 전쟁 당시 파괴된 원폭 돔을 보존한 채 히로시마 공원을 조성하면서 전쟁 피해자로서의 문화유산을 활용하는 모습과는 사뭇 상반되는 조치다.

비용으로 문화재 보존 여부를 환원함으로써 비난을 피할 수도 없게 됐다.

2021년 문화재청이 발간한 2021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신규 발굴 연구서에도 태평양전쟁 관련 유산으로 ‘일본인천조병창’을 언급한 바 있다. 연구서에는 “일본 본토 6곳, 인천 1곳, 만주국 1곳에 설치된 것 중 하나이며 식민지에 건설된 것은 부평 조병창이 유일하다, 내부에는 조병창 건물과 땅굴이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일제 침탈과 병참기지의 상징으로 추가 조사를 통한 면밀한 분석이 요구된다”고 했다.

한편, 부평캠프마켓 조병창은 일제강점기인 1939년부터 일본육군의 무기공장으로 사용됐던 시설로, 수많은 학생과 청년들이 인천 부근에서 인천육군조병창 건설에 징용됐고 값싼 노동력으로 탄약, 총검 등 군수물량 공급에 강제 동원된 역사 현장이다. 강제 동원된 이들을 치료하던 병원으로도 기능했다. 광복 후 미군 기지로 사용돼오다 2019년 정식 반환되면서 인천시가 지난 2020년 일반에 개방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