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ㆍC 박스형 빗물저류조

갈수록 물이 귀해지고 있다. 또 어떨 때는 집중호우로 수해가 급증하고 있다.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시대를 맞아 ‘물 관리’가 중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특히 도시마다 우수저장시설 확충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도시개발 이전에는 빗물 침투 비중이 높아 강우 유출량은 적고 지하수 함량은 높았으나, 도시개발 이후에는 빗물 침투율이 감소하면서 강우 유출량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침수 피해의 원인은 도시 빗물 침투율 저하에 따른 것으로 효율적인 배수기반 시설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물순환시스템 및 생태복원’ 전문 기업인 한림에코텍(주)(대표 한성식)은 빗물을 효과적으로 침투시켜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조립형 빗물저류(저장)시스템을 개발, 운동장·공원·주차장 등에 최적의 배수기반시설로 시공하고 있다.

빗물저류시스템으로 인한 변화
이러한 빗물저류침투시설은 빗물의 유출을 억제하는 시스템으로 홍수제어, 열환경의 개선, 생태계의 보전과 복원, 하천유량의 확보, 수자원의 보전과 개발, 비점오염원제어 등 다양한 자연 물순환 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있다.

시스템의 효과로는 피크유량ㆍ하천 오염부하를 제어하고, 하천유량의 확보, 빗물을 조경수로 재활용해 녹지, 가로수를 활성화 할 수 있으며 증발에 의한 기온상승을 방지해 도시 열섬현상을 방지하는 등 저류시설과 친수시설을 적절히 병행해 가치 있는 공간 창출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3가지 방식 적절히 연계 효율 극대화
▶ PC 박스형 빗물저류조(공간식)
기존의 현장 타설 시스템은 숙련공에 의한 거푸집, 철근, 콘크리트 공정을 연속적으로 수행하여 구조물을 구축하는 방식이었다. 따라서 현장별로 별도 설계가 필요해 공사기간이 길고(100톤규모의 경우 60일) 작업자의 숙련도와 날씨에 따라 품질에 편차가 생기거나 공정이 복잡하고 이동이 많아 안전사고의 우려가 높았다.
이에 반해 박스형 빗물저류조는 공장에서 제조된(PC) 박스형 일체식 구조체를 현지에서 강선으로 조립 완성하는 시스템이다.
설계가 표준화 되어 있어 공기를 크게 단축(100톤 규모의 경우 14일)할 수 있고, 공장제품을 사용하여 고품질, 고내구성 확보로 작업이 간단하며 안전관리가 용이하다.
또 소음이 적고 건설폐자재 발생이 거의 없는 등 장점이 많지만 현장타설 공법보다 부지형상에 제약을 받고 반입로 확보가 필요한 단점도 있다.

시스템의 유지관리 상의 특징으로는 세목스크린을 설치해 찌꺼기 등을 제거할 수 있고, 격벽 및 월류벽을 설치해 침전조를 만들어 부유물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침전조 내부를 집중 관리함으로써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크로스웨이브형 빗물저류조(공극식)
최대 93%의 공극률 확보가 가능한 크로스웨이브형 빗물저류조는 양생기간이 필요 없어 공기가 단축되고, 접합부재가 필요 없어 시공이 간편하며 고내하중 설계로 지하 5.7m까지 설치 가능하다. 또한 쌓는 것만으로 견고한 구조체가 구축되며 PP(폴리프로필렌) 재질로 내약품성, 내수성이 뛰어나 물을 오염시키지 않는 특징이 있다.

▶ 더블포트 빗물저류조(공간식+공극식)
공간식 빗물저류조와 공극식 빗물저류조를 결합한 복합형 빗물저류 시설로 빈도가 높은 강우 시 빗물저류조를 1차 저류조로 활용하고, 호우 시에는 빗물저류조와 함께 크로스웨이브를 2차 저류조로 병용하는 방식이다.

저류조 설계시 유의할 사항으로는 저류조로 유입 전 필터를 통한 처리가 필요하며 유입부와 유출부의 거리차를 충분히 유지하고 저류조 내 유효수심을 3m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또한 유지관리시 주의할 사항은 조류배설물 등에 유의해 빗물의 집수면을 깨끗이 관리하고, 필터의 청소 및 소독시설 점검이 필요하며 저류조 내 슬러지를 3~5년 주기로 청소해 주고 인위적인 옥상오염 원인을 근원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과 같은 유의사항을 준수한다면 기후변화로 인한 게릴라성 폭우와 장마와 같은 집중호우에도 대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부족 국가로서 저장한 물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물순환 시설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한림에코텍(주) 02-2147-5566)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