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청주시장이 '1천억 원 규모 캠핑랜드 민간투자 유치' 브리핑을 하고있다. ⓒ청주시
이범석 청주시장이 '1천억 원 규모 캠핑랜드 민간투자 유치' 브리핑을 하고있다. ⓒ청주시

 

청주시가 상당구 낭성면 일원에 1천억 원 규모의 캠핑랜드 민자유치를 이끌었다고 전했다.

㈜코베아는 지난 2008년부터 명품캠핑장 조성을 위해 전국 5곳 후보지를 검토했다. 청주시의 강한 의지와 적극적인 러브콜에 청주시를 ‘꿀잼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사업 대상지를 결정했다.

코베아는 가칭 ‘슬로 힐(Slow Hill) 코베아 캠핑랜드’를 조성하고 오는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재 토지 매입은 완료가 된 상태이며 코베아는 지난 18일(수) 시와 함께 원활한 캠핑랜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부지는 약 15만㎡ 규모로 이곳에는 일반 캠핑, 카라반, 캐빈, 반려동물 등 다양한 종류의 캠핑 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아울러 1,200석 규모의 야외공연장을 조성해 캠핑 사이트에서도 음악을 듣고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구상 중에 있다.

시는 이번 관광투자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법적‧행정적 부분을 신중히 검토했다. 사전 검토 결과에 따라 각종 인허가 등을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컨설팅 하고, 지속해서 유관 기관 및 부서와의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캠핑랜드 조성으로 인해 연간 36만 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사시설 사례와 비교하면 1,995억 원의 생산 유발, 822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 869명의 고용 창출, 1,107명의 취업 유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선 8기 시작과 동시에 높아진 프로젝트파이낸싱(PF) 규제와 이자율, 경기 침체, 물가 상승 등으로 투자 여건이 어려워진 게 사실”이라며 “그런데도 우리 시에 투자를 결심한 코베아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결정을 내린 만큼 신속한 행정절차 처리와 각종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캠핑장이 시민들의 휴식·행복 공간은 물론 전국적 명소가 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이외에도 저예산으로 다양한 장소를 활용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벚꽃푸드트럭축제, 디저트베이커리페스티벌 등과 같이 작지만 큰 호응을 얻는 행사와 축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청주가 꿀잼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