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의 숲’ 조형물에 구호와 함께 흙을 담고 있다. Ⓒ경기도
‘약속의 숲’ 조형물에 구호와 함께 흙을 담고 있다. Ⓒ경기도

 

경기도가 주관하는 ‘광릉숲포럼 2023 : 숲, 인간과 미래를 잇다’가 광릉숲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지속가능한 숲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20일(금) 마무리됐다.

지난 19일(목)과 20일(금) 양일간 남양주시 광릉숲 일대,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 내 잔디밭에서 열린 포럼에는 ▲경기도 ▲경기도의회 ▲국립수목원 ▲문화재청 ▲유네스코 MAB 한국위원회 사무국 등 유관기관이 참여했다.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기후위기 시대 속 자연과 인간의 공존의 중요성을 조망했으며 경기도의회를 대표해 김성남 농정해양위원회 위원장이 포럼의 첫 개최를 축하했다. 미래세대를 위한 ‘약속의 숲’ 조형물에 구호와 함께 흙을 담는 이벤트도 진행됐다.

기조연설은 김재현 건국대학교 산림조경학과 교수가 맡아 ‘지속가능한 사회 전환을 위한 광릉숲의 가치와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이 밖에도 그린 퍼포먼스 음악공연, 도민참여 공개토론이 진행됐고 포럼세션으로 ▲서울대학교 홍종호 교수 ▲부경대학교 김백민 교수 ▲숭실사이버대학교 곽재식 교수가 숲, 인간,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후 포럼은 컨템포러리 실험예술 연구단체 초록소의 폐막공연으로 마무리됐다.

이태선 산림녹지과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지역사회와 소통하면서 생물권보전지역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광릉숲만의 문화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열린 포럼으로 공연과, 전시에 참여하기 위해 시민들이 공원에 앉아있다.  Ⓒ경기도
열린 포럼으로 공연과, 전시에 참여하기 위해 시민들이 공원에 앉아있다.  Ⓒ경기도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