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 명칭환원 40주년 기념 심포지엄 포스터 ⓒ문화재청
창경궁 명칭환원 40주년 기념 심포지엄 포스터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창경원에서 창경궁으로 이름을 되찾은 지 40주년을 기념해 오는 28일(목) 오후 1시부터 국립고궁박물관강당에서 ‘창경궁 명칭 환원 4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창경궁의 지나온 날들을 돌아보고, 미래를 그려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문화재청에서는 올 한 해 창경궁 명칭 환원 40주년을 맞아 특별 사진전 ‘다시 찾는, 궁’과 인문학 공연(콘서트) ‘창경궁, 우리의 유산’ 등을 다채롭게 개최하고, 창경궁 재정비를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한 바 있다.

이번 행사는 ‘시대의 파고를 넘어 돌아온 창경궁의 역사문화적 가치(김동욱, 경기대학교 명예교수)’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조선후기 창경궁의 궁역과 영역별 성격(이혜원, (주)이음건축사사무소)’, ‘일제강점기 이후 창경궁 경계와 공간의 변화(장필구, 동양미래대학교)’, ‘창경궁의 경관과 식생 변천(이선,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창경궁 궁제회복을 위한 기본계획 연구(최지혁, ㈜나무건축사사무소)’, ‘창경궁 조경의 유지관리 및 정비의 방향(이승용, 전통조경지유)’ 순으로 발표가 진행된다.

발표 후에는 조재모 경북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1980년대에 창경궁 복원 설계를 수행한 장순용 ㈜태창건축사사무소장, 2010년 창경궁 복원정비 기본계획 수립에 참여했던 이경미 (재)역사건축기술연구소장, 창경궁 조경 정비방향에 대해 최근 연구성과를 발표한 바 있는 소현수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등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여 창경궁의 정비 방향에 대해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함께 논의하는 종합토론 시간도 마련돼 있다.

행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료집은 현장에서 배포되며, 행사 홍보물에 기재된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내려받을 수도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전화(☎02-6450-3855)로 문의하거나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