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건축물 내 노후화된 공개공지에 대해 새단장(리모델링) 공사비를 지원하는 ‘공개공지 활성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개공지란 건축물에 조성되는 소규모 휴식시설로, 지난해 기준 부산지역의 공개공지는 800곳이다. 연도별 조성규모는 ▲2021년 667곳 ▲2022년 726곳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이번 사업은 공개공지의 공공성을 회복하고 쾌적한 도심지 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시는 공개공지 중 시설물이 노후화돼 시민 이용이 불편한 공개공지를 대상으로 지난해 첫 시범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시범사업 대상지로 ▲온천동반도보라아파트(동래구) ▲벽산e-센텀클래스원(해운대구) ▲SH타워(해운대구) ▲뉴코아아울렛괴정점(사하구) ▲롯데마트 사하점(사하구) ▲호산나교회(강서구) 총 6곳을 선정해 새단장(리모델링) 공사비를 지원했다.

올해는 노후·파손 및 기능 저하로 시민이용도가 떨어진 공개공지 5곳을 선정해 편의시설·운동기구 등 보강 설치, 수목식재 등의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와 구·군이 사업비의 40%를 각각 지원하며, 소유주는 나머지 사업비 20%를 부담해야 한다. 시비는 1곳당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된다.

사업대상지는 선정위원회 심사를 통해 시민 접근성 및 활용도, 공공성, 창의성 등을 평가해 사업효과가 높은 공개공지를 우선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공개공지 소유자는 사업 신청서를 작성해 오는 19일(월)부터 23일(금)까지 공개공지 소재지 구·군 담당부서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류,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시 누리집 고시․공고를 확인하거나, 시 및 공개공지 소재지 구·군 담당 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김종석 건축주택국장은 “이번 공개공지 활성화 지원사업이 민관협력을 통해 공개공지의 공공성을 회복하고 도심에 활기를 불어넣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시민이 편하게 휴식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공개공지 시설 개선 지원을 앞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니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국조경신문]

지난해 선정된 동래구 온천동반도보라아파트(아시아드대로 234) ⓒ부산시
지난해 선정된 동래구 온천동반도보라아파트(아시아드대로 234) ⓒ부산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