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기존 단독(다세대)주택 등이 밀집된 저층주거지를 지역특성과 커뮤니티가 살아있는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실시한 ‘제6회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학생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학생 공모전에는 지난 8월 27~28일 접수한 결과, 137명이 37개 작품을 접수했다. 9월 21일 심사를 통해 대상 1점, 금상 2점, 은상 3점, 동상 8점 등 총 14점 수상작을 뽑았다.

대상 수상작에는 서울시의 대표적인 다문화 동네인 구로구 가리봉동 118-11 번지 일대를 다문화 공생의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 마을만들기 계획을 제시한 ‘세가지 이야기가 퍼져나가는 마을만들기 가리봉동 사람들’(중앙대 진소영 외 2명)이 뽑혔다.

주거환경관리사업에 다문화 지역 특성을 반영하고, 마을만들기를 통해 여러 문제들을 풀어나간다는 생각이다.

문화공간 창출(공단길), 경제 일으키기(동포문화길), 주민소통화합(담소길)이라는 마을만들기 목표 설정과 추진 계획이 뚜렷하고, 거주하는 주민과 방문하는 외부인들 간의 소통과 지역재생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등 마을의 의미와 역할을 잘 표현했다는 평이다.

금상은 서대문구 창천동 일대를 대상지로 한 ‘창천동, 대학생과 함께 가는 마을1호’(연세대 현재혁 외 2명)’와 서대문구 홍은1동 일대를 대상지로 한 ‘마당을 나온 홍노인’(중앙대 이다홍 외 2명) 등 2작품이다.

‘창천동, 대학생과 함께 가는 마을1호’는 대학가 주변 주거지가 가진 문제들을 세밀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 개선 및 실행 방안 제시 등 구체적인 실행력이 돋보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마당을 나온 홍노인’은 사회적 주요 이슈인 고령화문제를 마을만들기를 통해 정면으로 다룬 작품이다. 노인이 중심이 되어 접근한 방식과 내용이 참신하다.

은상에는 ‘퍼즐 끼고 깍지 끼고’(경기대 하규학 외 4명)와 ‘은평구와 서대문구가 손에 손을 잡은 마을만들기’(가천대 박종민 외 3명) 등 3개 작품이, 동상에는 ‘다시 일어 서계’(한양대 김민경 외 4명) 등 총 8개 작품이 뽑혔다.

서울시는 이번 학생공모전의 공정하고 내실있는 심사를 위해 관련 대수 및 전문가, 시민단체 등 분야별로 심사위원을 꾸몄다.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와 토론으로 대상 등 수상작을 가렸다.

심사에 참여한 심사위원은 “노인을 다룬 주제 등 신선한 주제와 내실 있고 독창력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 학생다움이 돋보인 작품들이 인상적이었고, 주민참여 계획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하는 등 전체적으로 작품 수준이 우수하고 완성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작품과 수상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누리집(www. seoul.go.kr)을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수상작은 19일부터 25일까지 7일간 서울시청 신청사 1층 로비에서 전시한다.

수상작 시상식은 오는 11월 12일 서울시청 신청사 다목적홀(8층)에서 열 예정이다. 부상으로는 대상 1000만 원을 포함해 금상 2명 각 500만 원, 은상 3명 각 200만 원, 동상 8명 각 100만 원 등 모두 3400만 원 상금을 준다.

아울러 시상식에는 학생공모전 우수작인 대상과 금상 작품에 대한 작품설명과 서울시가 그동안 추진해온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관계전문가의 토론회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제5회 작품 중 대상을 수상한 서대문구 홍제동의 ‘일곱빛깔 홍마루’라는 제안 작품을 실제로 주거환경관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작품 중에서도 자치구 및 주민의 사업의지, 실현가능성 및 지역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3곳을 사업추진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해당 작품을 공모한 학생 중 일부를 ‘마을만들기 예비전문가’로 발굴해 사업에 직접 참여토록 추진할 예정이다.

수상작 현황(총괄)

구분

작품명

사업대상지

소속대학

응모자

대상

세가지 이야기가 퍼져나가는 마을만들기 가리봉동 사람들

구로구 가리봉동

중앙대

진소영 외 2

금상

창천동, 대학생과 함께 가는 마을1호

서대문구 창천동

연세대

현재혁 외 2

마당을 나온 홍노인

서대문구 홍은1동

중앙대

이다홍 외 2

은상

퍼즐 끼고 깍지 끼고

마포구 염리동

경기대

하규학 외 4

차이를 넘어서, 다시 도화마을로

동작구 상도3동

중앙대

정재훈 외 2

은평구와 서대문구가 손에 손을 잡은 마을만들기

은평구·서대문구

가천대

박종민 외 3

동상

다시 일어 서계

용산구 서계동

한양대

김민경 외 4

노량진 공생 고시마을

동작구 노량진동

중앙대

주희원 외 2

본니바퀴 돌리기 프로젝트

동작구 본동

중앙대

최유진 외 4

푸른언덕 청파주민을 Zoom in

용산구 청파동

가천대

신현정 외 4

FRESH한 신대방1동 마을만들기

동작구 신대방1동

협성대

박희수 외 4

빛채움 가득 배밭골

성북구 정릉동

경기·국민대

조예은 외 2

언덕 위 푸른유산 청파1가

용산구 청파동1가

협성대

윤승태 외 3

별난 마을, 별난, 동네

동작구 노량진동

가천대

최진범 외 3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