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을 위한 건강놀이터 제품이 우리나라에도 도입돼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주)구보코포레이션(대표 전영창, 이하 구보)는 노인과 주부가 즐기는 파크골프를 도입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안착시킨 노하우를 바탕으로 노인용 레포츠 시설인 ‘노인건강놀이터’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보는 지난해 어린이놀이시설의 세계 선두 그룹인 핀란드 랍셋(LAPPSET)사의 국내대리점인 두하엔터프라이즈(주)와 노인야외체육시설 부문에 대한 독점판매 MOU를 체결하고, 랍셋의 노인야외체육시설을 한국적 공간설계에 맞춰 구성한 ‘노인건강놀이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구보 측은 LH공사의 청라지구를 비롯해 7~8곳에서 이를 검토 중에 있어 조만간 국내에서도 노인건강놀이터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보가 선보이는 노인건강놀이터는 실버세대의 신체 상태에 최적화된 시설물로, 노년층에게 가장 필요한 기초체력 4대 요소인 균형성ㆍ유연성ㆍ민첩성ㆍ근력 증진에 초점을 맞춰 설계됐다.

특히 링을 바에 건드리지 않고 움직이도록 하는 지그재그바는 손목과 팔꿈치 및 어깨의 움직임이 유연해질 수 있도록 도우며, 손과 눈의 감각을 향상시켜주고 미세한 손가락의 운동을 요구하는 손가락 층계는 손가락의 기동성을 향상하고 척추를 펴주는 운동을 할 수 있다.

이밖에도 팔과 다리의 균형과 평행감각을 높이는 흔들사다리, 손가락의 조임과 손목근육 및 팔꿈치의 운동을 향상시키는 굴림통, 손가락의 조임ㆍ손목과 팔꿈치 관절의 기동력 등을 향상시키기는 나사조이기 등 다양한 놀이와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시설물이 다수 개발돼 제품화됐다.

이 제품군은 공간의 특성과 이용자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조합해 사용할 수 있어 공간적인 제약이 적으며 하나의 시설물로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통합형 조합도 가능하다.

전영창 대표는 “그동안 우리나라는 노인 건강 증진을 위한 야외체육시설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했지만 이제 우리나라도 노인들의 쾌적한 삶과 건강증진, 커뮤니티를 위한 레포츠 시설이 필요하다”면서 “노인시설 역시 새로운 산업 분야로 발전해 가야 한다. 특히 단순히 홀로 즐기는 것이 아니라 운동으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또 더불어 노인 커뮤니티를 구성함으로써 사회적 욕구까지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우리 회사는 앞으로도 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노인플랫폼을 구성해 노인건강놀이터 산업을 앞장서 나갈 것”이라면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선진국형 야외 체육시설이 확충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구보는 행복추구의 라이프스타일을 실현시키는 노인스포츠산업 전문회사로 실버세대의 사회적 욕구를 파악하고 노인야외체육시설의 체계화와 노인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도시공원 커뮤니티 활성화와 노인체육 분야를 수년간 연구해 왔으며, 2003년 3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파크골프를 도입해 도시공원 아이템으로 정착시키고 정식 생활체육 종목으로 인정받는데 기여한 바 있다. 파크골프장은 현재 화성시 동탄ㆍ성남시 탄천ㆍ군산 수송지구 등을 포함 총 80여 곳에 설치돼 있으며 지난달에는 월드컵공원 노을공원에도 파크골프장이 설치돼 운영 중에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