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대상 '꼬마정원사' 활동 모습 ⓒ서울시
유아 대상 '꼬마정원사' 활동 모습 ⓒ서울시

월드컵공원에는 ‘팜가든(Farm Garden)’을 조성해 작물을 재배하고, 보라매공원에는 5가지 꽃으로 가득한 ‘5색 향기정원’을 조성해 수확물을 활용한 교육·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2개 공원 내 만들어진 정원에는 전문교육을 받은 시민정원사와 원예사, 도시농업전문가 등 전문가를 배치해 참여자가 정원 조성부터 관리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팜가든(Farm Garden)’에서는 감자·땅콩·배추 등의 작물 재배 이론교육과 실제 재배가 이뤄지며 가족별 정원안내판 만들기부터 친환경 멀칭체험, 천연비료 만들기를 비롯해 시기별 수확되는 작물로 요리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월 1회 집합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하고, 월 1회 이상 자발적으로 정원을 관리할 수 있는 가족 단위 20팀을 선착순 모집한다. 선발된 20팀은 3월부터 11월까지 무료로 프로그램 등을 이용할 수 있다.

‘5색 향기정원’은 보라매공원을 찾는 시민이 다섯 색깔 꽃을 즐길 수 있도록 어린이집‧유치원 등 유아 관련 6개 기관(상·하반기 각 3개 기관), 노인종합복지관·노인데이케어센터 등 시니어 관련 3개 기관과 식재부터 물주기, 잡초 제거, 수확하기 등 전 과정을 함께할 예정이다.

유아 대상 프로그램인 ‘꼬마 정원사’는 상반기(4~7월)와 하반기(8~11월)로 나뉘어 진행되며, 흙공으로 만든 씨앗폭탄 던지기부터 꽃잎 그림그리기까지 월별 다양한 활동이 진행된다.

시니어 대상 프로그램 ‘시니어 허브 가드닝’는 허브 관리부터 허브를 이용한 음료수 만들기, 향기주머니 만들기 등 월별 다양한 체험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팜가든’, ‘5색 향기정원’ 관련 문의는 서부공원여가센터 공원여가과(02-300-5574)로 연락하면 된다.

신현호 서부공원여가센터 소장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정원을 조성하고 가꾸는 것은 물론 힐링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라며 “보다 가깝게 식물을 만날 수 있는 정원에서 가드닝 체험을 통해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